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7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7회
  • 김태형
  • 승인 2021.06.1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안녕하십니까? 일타에듀, 똘복이영어교실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6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K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17회 칼럼에서는 lu, li, la의 느낌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lu-li-la는 빛, 물, 돈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liquid는 액체로 물(li)의 범위(guid)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lucre는 금전적인 이득이란 의미로 lucrative는 paying과 동의어로 돈이 되는, 금전적으로 수지타산에 맞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또한 Lucifer는 빛을 발하는 마왕의 이름으로 luciferous는 shiny, sheeny와 같이 반짝거린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사이니 요즘 쉬니? 예전에 루시퍼 불렀는데~라고 기억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lave는 물로 씻는다고 해서 ablute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건물을 나타내는 ~tory와 함께 쓰여서(factory는 만드는 fac~ 장소이므로) lavatory는 세면장이란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lava는 물처럼 녹은 바위라고 해서 용암이라고 하고요 .

또한 빛, 물, 돈~의 이미지는 풍부한 느낌이므로 lush는 풍부한이란 의미가 되고 luster는 광택(너, 스터~ 너 반짝거리는 스타다~), luxuriant는 비옥한, 무성한, lurid는 red 붉게 빛나는이란 의미로, lurk는 잠복하다(dark한 lu 불빛 아래에서 조용히 숨어있는 것이 잠복하는 것입니다.), luminous는 빛나는, 밝은, 명쾌한, lure는 매력이란 의미로 마음을 끄는 것이란 의미로 쓰입니다.

그래서 allure도 유혹하다. 끌어 들이다로 entice(여보 나 오늘 타이즈 입었어요)와 같은 뜻입니다.

lucid는 알기 쉬운, 명료한, lavish는 마음이 후한, 아끼지 않는, 그래서 아낌없는 부조라는 의미로 largess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latent는 숨어있는, 잠재적인(hidden), 심지어는 lament도 한탄하다, 아쉬워하다는 의미인데 la~가 눈물의 의미로 사용되어진 것이 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le, li, la~로 시작되는 느낌의 단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똘복이영어’ 유투브 채널을 반드시 구독해주시고 8월 중에는 '일타에듀‘에서 9급 영어를 T패스로 만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태형
현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