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새천년세대 신임 사무관의 비밀은?
상태바
일 잘하는 새천년세대 신임 사무관의 비밀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6.10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인재원, MZ세대 일 잘하는 학습계획 개발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디지털에 친숙하고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찾아 소비하는 새천년(밀레니얼)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특별한 업무지침서가 나왔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국가인재원’)은 지난 7일 새천년세대 신임 사무관을 위한 온라인 역량 학습교재 ‘새천년세대 일 잘하는 공무원 학습계획(프로젝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교재는 교육몰입을 위한 게임 형태의 재미 요소를 반영하고,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신임 사무관에게 필요한 6개 역량을 제시하는 등 새천년세대 맞춤형으로 개발됐다.

학습교재는 5급 미래역량 이해를 위한 도입과 ▲논리적 사고 ▲업무 민첩성 ▲소통 ▲협업 등 6개 역량 자가 진단, 적극행정 우수사례 기반 역량 제시 등 8개 짧은 학습(마이크로러닝) 영상과 심화학습을 위한 교재 등으로 구성됐다.

영상 도입부는 새천년세대 특성을 비롯해 사무관이 갖춰야 할 역할과 책임 등을 정보그림(인포그래픽)으로 제시한다.

이어 속도와 흥미가 높은 게임 형태의 가상 상황에서 각각의 역량 수준을 상황별로 확인·점검할 수 있는 자가 진단을 진행한다.

또한, 적극행정 우수사례 등 현업 수행과정을 반영한 역량별 교육과 ‘상사·동료가 말하는 새천년세대(MZ) 일 잘하는 공무원’ 등 성찰 과제를 통해 구성원들의 다양한 관점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자기개발 교재는 역량별 추천 도서, 동영상, 논문, 관련 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제시해 다양하게 상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국가인재원은 교재를 각 부처에 배포하고, 국가인재원 누리집(www.nhi.go.kr)과 온라인 교육 누리집인 ‘나라배움터’(e-learning.nhi.go.kr)에서 제공한다.

5급 신임관리자, 5급 승진자 과정 등 온‧오프라인 교육과 연계해 교육 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역량을 스스로 개발하는 것은 필수능력”이라며 “새천년세대 사무관이 소통·협업하며 디지털 기반의 행정환경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