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09)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09)
  • 김석훈
  • 승인 2021.06.0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888년 사관을 양성하고 신식으로 군사훈련을 시키기 위해 설치된 군사교육기관. 이 학교는 고종이 실시한 대규모 근대화 사업의 하나로 세워졌다.

3. 순조 말기, 대리청정을 통해 왕정의 영향력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21세로 사망하면서 그 뜻을 이루지 못한 비운의 세자.

5. 조선 시대 각 도(道)의 장관. 일명 관찰사. 중요한 정사에 대해서는 중앙의 명령을 따라 시행하였으나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도에 대해서는 절대적인 권한을 행사하였다.

7. 조선 초·중기에 바탕을 이루었던 군사조직으로 의흥위·용양위·호분위·충좌위·충무위를 말한다. 세조 때 완비되었다.

8. 고려와 조선 시대 소송 사건, 특히 민사 소송(民事訴訟)에 있어서 그 처리를 간편하게 하여 그 심의와 판결을 신속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 말.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후기에 향리들이 신분적 제약을 벗어나 사회적 진출을 도모하는 분위기에서 나온 향리에 관계된 기록 및 그들 중 뛰어난 인물의 전기를 모아 엮은 이항 문학책.

2. 일심과 화쟁 사상을 중심으로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으며 수많은 저술을 남겨 불교 사상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신라의 승려.

4. 고려 공민왕 때 젊고 외모가 잘생긴 청년을 뽑아 이곳에 두고, 좌우에서 시중을 들게 한 관청.

6.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일으켜 일본군을 크게 물리친 조선의 승려이다. 법명(승려가 된 후에 부르는 이름)은 ‘유정’이며, 서산 대사의 제자이기도 하다.

7. 조선 시대에 다섯 집을 한 통으로 묶은 행정 자치조직으로, 실시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며, 경국대전의 완성과 더불어 법제화되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