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저널 제3회 PSAT, “최고의 실전연습 기회”
상태바
법률저널 제3회 PSAT, “최고의 실전연습 기회”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6.0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채점 결과, 언어 75.9점‧자료 69.8점‧상황 68.8점

6월 12일 제4회 PSAT 적성시험 …시험장소 오금중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이렇게 좋은 문제로 실제 시험장에서 실전연습의 기회를 얻게 돼 좋은 경험을 했다. 그동안 온라인으로 집에서 치른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체험했다. 현장 경험의 중요성을 이제야 알 거 같다. 앞으로도 모두 현장으로 바꿀 예정이다.”

2021년도 지방공무원 8·9급 공채 시험이 엄격한 방역정책 하에 서울을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 593개 시험장에서 6월 5일(토) 일제히 시행된 이날 국가직 7급 및 민경채 5급‧7급,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대비 법률저널 제3회 7급 PSAT 시험이 서울의 문현중에서 시행됐다.

이날 현장에서 만난 한 응시생은 현장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좋은 경험이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현장 모의고사는 집에서 보는 소위 ‘집 PSAT’과는 차원이 다르다며 실전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다른 응시생은 “7세트 모두 현장 모의고사를 선택했다”면서 “현장 모의고사는 실제 시험장 환경과 똑같아서 시험 당일의 컨디션 조절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현장 응시의 장점을 꼽았다.

그는 또 “PSAT은 고도의 집중력이 있어야 하는 시험이므로 시험 당일의 컨디션에 크게 영향을 받은 시험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처럼 현장 실전연습을 꾸준히 하면 시험 당일에도 마음 편하게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5일 전국적으로 지방직 9급 공채와 교육행정직 공채시험에 30만 명의 수험생들이 움직인 이날 법률저널 제3회 7급 PSAT이 문현중에서 치러졌다. 이날 수험생들이 이른 아침부터 시험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5일 전국적으로 지방직 9급 공채와 교육행정직 공채시험에 30만 명의 수험생들이 움직인 이날 법률저널 제3회 7급 PSAT이 문현중에서 치러졌다. 수험생들이 이른 아침 문현중 시험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날 응시율도 91%를 보이며 실전연습에 관한 열기가 후끈했다. 오는 6월 12일 제4회 PSAT은 오금중에서 시행한다.

이번 3회 PSAT은 대체로 무난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 2회차보다 언어논리가 어려워진 반면 자료해석과 상황판단은 쉬웠다는 평가였다.

실제 현장 응시자 대상 일부 응시자들의 가채점 결과에서도 수험생들의 반응과 비슷했다. 가채점 결과는 네이버 카페 'PSAT 정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1교시 언어논리는 가채점 평균 75.9점으로 지난 2회(79.8점)보다 다소 난도가 높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가채점은 최종 성적과는 약간 차이는 있지만, 언어논리는 지난 2회보다는 확실히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이어 반해 2교시 자료해석의 난도는 낮아졌다. 자료해석 가채점 평균은 69.8점으로 지난 2회(58.5점)보다 10점 이상 높아져 다소 쉬웠던 것으로 풀이된다. 자료해석의 경우 앞으로 치러질 제4회∼제6회차는 상대적으로 난도가 높다고 문제 검수자들이 밝혔다.

지난 2회차에서 난도가 가장 높았던 상황판단은 이번 3회차는 무난했다. 가채점 결과, 상황판단 평균은 68.18점으로 지난 2회(56.6점)보다 10점 이상 올라 난도가 다소 낮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5일 2021년도 국가직 7급 및 민경채 5급.7급,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대비 법률저널 제3회 7급 PSAT이 문현중에서 치러졌다. 이날 수험생들이 시험장 중앙현관에 들어서고 있다.
5일 2021년도 국가직 7급 및 민경채 5급.7급,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대비 법률저널 제3회 7급 PSAT이 문현중에서 치러졌다. 이날 수험생들이 시험장 중앙현관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 응시율도 91%를 보이며 실전연습에 관한 열기가 후끈했다. 오는 6월 12일 제4회 PSAT은 오금중에서 시행한다.

한편, 법률저널은 올해 처음 7급 공채에 PSAT이 도입된 만큼 수험생들의 PSAT 공부에 도움이 되도록 모든 회차 무료로 해설 강의 서비스를 한다. 5급 공채 ‘PSAT 고수’로부터 PSAT 해설 강의를 통해 PSAT에 관한 문제풀이 비법을 전수한다.

무료 해설 강의는 시험을 시행하는 날의 해당 일요일 오후 8시부터 줌(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줌 해설 강의는 응시자에 한해 링크 주소를 이미 발송했다. 해설 강의에서 문항별 주요 문제의 문항 분석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모의고사 미응시자나 문제만 구매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법률저널 유튜브를 통해 녹화 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시행된 제1∼제3회 PSAT 봉투 모의고사도 문제지, 해설지, 그리고 OMR 답안지로 구성돼 있으며 시중의 유명 서점을 통해 판매된다.

거리두기와 발열검사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 하에 수험생들이 열화상 카메라를 통과하고 있다.
거리두기와 발열검사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 하에 수험생들이 열화상 카메라를 통과하고 있다. 이날 응시율도 91%를 보이며 실전연습에 관한 열기가 후끈했다. 오는 6월 12일 제4회 PSAT은 오금중에서 시행한다.

본시험을 약 1개월 앞두고 치르게 될 법률저널 제4회 7급 PSAT은 오는 6월 12일 시행하며 시험장소는 오금중학교다. 오금중 역시 올해 실제 시험장으로 이용될 예정이어서 실전연습 시험장으로 ‘딱’이다.

법률저널 PSAT은 온‧오프 동시에 시행되며 온라인 응시자는 모니터 상에 응시하든지, 사전에 문제를 출력하여 인쇄물로도 응시할 수 있다. 단, 인쇄물로 응시하더라도 기재사항과 답안은 컴퓨터 상에 입력해야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상에서 응시하든, 인쇄물로 응시하든 시험 시작과 종료는 현장의 시험시간과 같다. 시험지 출력은 시험 당일 매 교시 시작 2시간 전부터 가능하다. 시험 종료 후 해설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성적도 확인할 수 있다. 단, 온‧오프 통합 성적은 시험 종료 후 매주 목요일 확인할 수 있다.

5일 서울 문현중학교에서 거리두기와 발열검사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 속에 ‘2021년도 국가직 7급 및 민경채 5급‧7급, 대통령경호처 7급 PSAT’ 대비 법률저널 제3회 PSAT 시험이 치러졌다. 이날 응시율도 91%를 보이며 실전연습에 관한 열기가 후끈했다. 오는 6월 12일 제4회 PSAT은 오금중에서 시행한다.
5일 서울 문현중학교에서 거리두기와 발열검사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 속에 ‘2021년도 국가직 7급 및 민경채 5급‧7급, 대통령경호처 7급 PSAT’ 대비 법률저널 제3회 PSAT 시험이 치러졌다. 이날 응시율도 91%를 보이며 실전연습에 관한 열기가 후끈했다. 오는 6월 12일 제4회 PSAT은 오금중에서 시행한다.

온라인의 경우 시험 시작 이후 접속한 경우 시험 응시는 가능하나 종료 시각은 같게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시험이 종료된 이후에는 다시 응시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응시해야 한다.

온라인 응시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문제지 배송 서비스도 추가된다. 네이버 카페 ‘PSAT이 정석’(https://cafe.naver.com/lecpsat)에서 ‘문제지 신청’ 메뉴에서 신청하면 시험 전 매주 수요일 발송할 예정이다. 신청자들의 요청에 따라 온라인 응시자에게 하루 앞당겨 매주 수요일 문제를 발송할 예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