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08)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08)
  • 김석훈
  • 승인 2021.06.0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대한 제국 시대에 발행된 일간 신문으로, 1898년 8월 10일 이종일이 창간하였다. 순 한글로 편집해 서민과 여성층에 큰 호응을 얻었다.

4. 고려·조선 시대 각종 장인이 집단으로 거주한 일종의 수공업 생산장으로 토기·유기·철기·옹기를 생산하는 마을이나 광산촌이 많았다.

6. 역사를 군주의 정치 관련 기사인 본기와 신하들의 개인 전기인 열전, 통치제도·문물·경제·자연 현상 등을 내용별로 분류해 쓴 지와 연표 등으로 기록하는 편찬 체재.

8. 발해의 교육기관으로 왕족과 귀족을 대상으로 교육하였다. 국립대학과 같은 전문기관이었으며 당(唐)나라 유학생도 많았다.

9. 임진왜란 때 회령의 국경인 등이 반란을 일으켜 적군에 투항하자 의병대장이 되어 경성을 수복하고 회령으로 진격하여 반란을 평정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287년 충렬왕 대에 이승휴가 중국과 한국의 역사를 운율 시 형식으로 쓴 책으로 발해를 최초로 우리 역사에 포함하였다.

2. 고려 말기의 학자이자 문신으로 서장관으로 중국 원나라에 갔다가 돌아오면서 목화씨를 가지고 들어와 장인인 정천익과 함께 목화의 보급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3. 고려 충숙왕 대에 왕이 원나라에 갈 때 그 비용을 마련하기 위하여 임시로 만든 관청. 조정에 출사하는 관원과 개성 5부의 백성에게 저포(苧布)를 내게 하였다.

5. 신라 시대의 지방관직. 지방민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재지(在地)의 유력자에게 주어진 관직으로 신라 행정조직의 말단에 해당한다.

7. 기해예송 때 송시열이 꺼내든 3년 상복을 입을 수 없는 4종지설 가운데 하나로 맏아들이 아닌 아들이 후사를 이은 경우를 말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