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5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5회
  • 김태형
  • 승인 2021.06.0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메가공무원 영어

안녕하십니까? 일타에듀 , 똘복이영어교실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4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I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15회 칼럼에서는 j~로 시작되는 어휘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jo~, ja~, ju~는 즐거움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보통 joyful 즐거운 이란 단어를 생각해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jovial 명랑한, 즐거운, 유쾌한 이란 단어만 봐도 via=by way of=~을 경유하여 라는 뜻이지만 결국 ‘via’~가 보여주는 말은 결국 way~라고 볼 수 있습니다.

deviate가 길에서 de(down) 되어서 결국 빗나가다 라고 볼 수 있듯이 말입니다. 그래서 jovial은 즐거운 길~이라고 보시면 결국 jovial은 명랑한 이란 의미가 유추됩니다.

jaunt는 소풍(excursion), jaunty는 즐거운, 쾌활한, 의기양양한 이란 의미로 한글로 발음을 해도 좋은티 내는 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jocund도 jovial과 같이 명랑한, 즐거운, 유쾌한 이란 의미로 쓰여집니다. bound는 튄다는 말인데 예를 들어 돈이 튄다는 말은 돈이 많다는 뜻이기 때문에 충분히 jocund도 즐거움이 풍부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abound는 풍부하다 라는 뜻입니다.

juicy는 즙이 많은(succulent), 맛있는, 흥미진진한, juice는 힘, 원기, 활력(vitality)라는 의미로 쓰여집니다.

그래서 judicious은 현명한(wise)으로 파생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judge 판사와 jury 배심원들은 현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jo, ja, ju~가 활기로 시작해서 결국은 ju~법이란 뜻으로 파생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prejudice 는 편견이란 뜻도 사실은 미리 (pre)법(ju)을 말한다(dic~)에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법은 결국 뻔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역시 진부할 수 있게 되는데 그래서 jaded는 지친(exhausted), 몹시 물린 이란 의미로 사용이 되고 결국 jargon은 특정 직업, 집단에서 자주 쓰이는 뻔한 은어 , 특수용어라는 의미로 파생되어집니다.

그래서 job 일이 힘든가봅니다. 하지만 일을 하면서도 항상 즐거움이 어느 정도는 있기에

우리는 계속하게 되고 그것이 굳어져서 일이 되는 것이겠죠~

그래서 계속 연결을 하게 되고 연결의 느낌은 junction 접합, 연결 juncture는 중대한 시점 이 됩니다.

그래서 junta는 임시정부로 군사정권, 비밀결사, 음모단(cabal)의 느낌으로 쓰입니다. 연결을 하게 되면 또 나란히 있기에 juxtapose 나란히 놓다, 병치하다 라는 의미로 쓰여지고요~ apposition 병렬(parallelism)와 같은 의미로 쓰여집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k~로 시작되는 단어들의 느낌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서 어휘에 대한 감각을 좀 더 다듬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6월 5일 지방직 시험에서도 역시 저희들이 자주 언급한 단어들만 간추려서 나올 것입니다.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마무리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똘복이영어’ 유투브 채널을 반드시 구독해주시고 6월초부터 해설 강의 및 여러 영어 컨텐츠를 배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8월 중에는 '일타에듀‘에서 9급영어를 T패스로 만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바랍니다.

김태형
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Tag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