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4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4회
  • 김태형
  • 승인 2021.05.2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메가공무원 영어

안녕하십니까? 김태형 공무원영어연구소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2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H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14회 칼럼에서는 I~로 시작되는 어휘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in~은 im으로도 변형되는데 크게 두 가지의 개념이 있습니다. 형용사의 in, im~은 보통 부정의 의미로 사용되어지지만 in, im~은 en~, em~의 변형으로 동사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물론, in과 im은 발음 때문에 변하게 됩니다.

possible의 반대가 impossible 불가능한 으로 사용되어지듯이 형용사에서 in, im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어집니다. 하지만 mural이 벽화이고 murmur가 중얼거리다는 말인 것처럼 mure~라는 어근은 오픈 되지 않고 막혀있는 느낌인데, immure는 감금하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결국 사방을 벽으로 만들어주는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역시 car는 자동차이고 자동차는 형태가 탄탄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설명드렸었던 corporation이 기업이고 corporal=corporeal=corp은 육체적인 이란 뜻이듯이 역시 cor가 car로 변형된 것입니다. 그래서 incorporate가 동사로는 육체를 만들어 주는 것이니까. ‘결합시키다, 통합시키다’는 뜻으로 사용되어지듯이 형용사로는 육체적인 부분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로 ‘구체화되지 않은, 영적인, 무형의’ 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역시 incarcerate는 immure, imprison과 같이 투옥시키다, 감금시키다는 뜻인데, 마찬가지로 car~ 라는 신체와 육체, 그리고 물질을 나타내는 단어 앞에 in을 이용해서 가두다는 이미지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correct 정확한의 반대는 incorrect 부정확한이고 corrupt 부패한의 반대는 incorrupt로 부패하지 않은 이란 뜻이지만 말입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debt가 빚, 채무, 부채이니까 indebt~에게 빚을 지게 하다 라는 뜻이 되고, fallible은 잘못을 저지르기 쉬운 이란 의미이지만 infallible은 결코 틀리지 않는, 절대 보증할 수 있는 이란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infallible method하면 확실한 방법 infallible memory는 확실한 기억력이란 의미로 사용이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용례로는 in이 정말 어디 안으로... 라는 전치사적인 느낌을 단어 안에서 가지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자면 inhale 들이 마시다에서 hale은 건장한이란 뜻도 있지만 세게 당기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인데 ‘안 쪽으로 세게 당기다’에서 시작되어서 inhale 은 들이마시다 exhale은 숨을 내쉬다, 발산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비슷한 예로 inoculate는 예방접종하다, 예방주사를 놓다 인데 예방접종은 noxious 해로운(nocuous) 물질을 몸 안에 (in)소량으로 미리 넣는 행위이기 때문에 in+noc+ulate(동사형 어미)로 분석이 됩니다.

이상 in~, im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j~로 시작 되는 단어들의 음소적인 느낌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똘복이영어’ 유투브 채널을 반드시 구독해주시고 6월초부터 해설강의 및 여러 영어 콘텐츠를 무상으로 배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태형
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