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7급 PSAT 시간표 확정…민경채와 동일
상태바
국가직 7급 PSAT 시간표 확정…민경채와 동일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5.2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 시작 10시부터 오후 4시 종료
1교시 종료 후 2교시까지 2시간 틈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올해 국가직 7급 공채에 PSAT이 도입되면서 제1차시험 시간표도 완전히 달라진다. 기존에는 쉬는 시간 없이 120분간 한 번에 치렀지만, PSAT이 도입되면서 1교시부터 3교시로 나눠 진행한다.

PSAT은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시험인 만큼 과목마다 충분한 휴식 시간을 둬야 한다는 것. 뇌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뇌의 활동도 다시 활성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PSAT 시험 시간은 각 과목 사이에 최소 1시간의 휴식 시간을 두고 있다. 하지만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휴식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 자칫 시험 리듬을 잃어버린다며 단축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중간에 쉬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결국 시험 종료 시각이 늘어나면서 체력의 고갈을 호소하는 수험생도 적지 않다.

실제 올해 인사혁신처는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 1차시험의 운영시간을 총 60분가량 단축, 운영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수험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험생 교육 및 준비시간을 효율적으로 진행해 시험운영 시간을 단축했다.

수험생 교육을 40분에서 30분, 중식 및 수험생 교육을 125분에서 100분, 2교시와 마지막 3교시 사이의 휴식 시간을 60분에서 35분으로 각 단축, 운영했다. 이러한 단축 운영에 수험생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이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국가직 7급 PSAT 시험시간 운영도 단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실제 시험시간은 3과목 180분인데 시험 종료 시각이 오후 4시로 돼 있어 지나치게 길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인사혁신처는 올해 국가직 7급 PSAT 시험 시간표는 민간경력채용시험과 동일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급 공채의 경우 PSAT에 관해 많은 훈련이 돼 있고 모의고사 실전연습 등으로 익숙한 시험이어서 쉬는 시간 단축이 가능하지만, 7급 공채는 올해 처음 도입된 데다 7급 수험생들의 PSAT 적응도 충분히 않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휴식 시간 단축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올해 국가직 7급 PSAT 시험 시간표에 따르면, 수험생들은 오전 9시 20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1교시 언어논리영역(25문항)은 오전 10시부터 60분 동안 진행된다. 오전 11시부터 중식 및 수험생 교육까지 무려 120분이다. 2교시는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휴식 및 수험생 교육 60분, 마지막 3교시는 오후 3시부터 4시에 종료된다.

2021년도 국가공무원 7급 공채 원서접수는 24일부터 시작돼 27일(목) 21시에 마감된다. 원서접수 기간 내에서는 24시간 접수할 수 있지만, 마지막 날에는 21시에 마감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원서접수 마감 시간 전까지 응시료를 납부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된다. 응시료 면제 대상자는 원서접수화면 하단의 ‘면제 자격 조회’를 실행하여 응시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원서제출 시 지원하는 직렬, 시험 볼 지역(2차시험 지역 포함) 등 모든 기재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원서접수 마감 후에는 기재 사항을 수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원서 접수증은 원서접수 취소 기간 종료 시점인 30일(일요일) 18시부터 출력할 수 있다.

국가직 7급 공채 시험과 민경채 5·7급 시험일이 7월 10일(토요일)로 같으나 원서접수는 다르다. 민경채 5·7급 원서접수 일정은 6월 1일(화) 09:00∼7일(월) 21:00까지다.

한편, 법률저널이 국가직 7급 공채와 민간경력 채용시험 5급과 7급,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를 대비한 PSAT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특히 올해부터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 PSAT이 전격 도입됨에 따라 7급 PSAT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객관적인 준거로 삼을 수 있는 ‘바로미터’가 필요한 시점이다.

무엇보다 법률저널 PSAT은 본시험에서 큰 도움이 된다는 점과 실제 시험장에서 실전 연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절대다수의 합격생들로부터 추천을 받고 있다.

이러한 오리지널 PSAT의 노하우로 7급 PSAT에서도 여타 모의고사와는 차별화된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객관적인 자신의 위치 파악뿐 아니라 실전에 가장 적합한 PSAT으로 실제 시험장 적응과 실전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지난 15일 치렀던 2021년도 국가직 7급 및 민간경력채용시험 5급‧7급, 대통령경호처 7급 대비 법률저널 제1회 7급 PSAT 적성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은 이처럼 ‘호평’을 쏟아냈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실제 시험장인 압구정중학교에서 치른 이 날 법률저널 제1회 7급 PSAT 적성시험은 수험생들의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비가 오는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응시율이 무려 96.3%에 달했다. 모의고사에서 응시율이 이처럼 높은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올해 처음 7급 공채에 PSAT이 도입된 만큼 수험생들의 PSAT 공부에 도움이 되도록 모든 회차 무료로 해설 강의 서비스를 한다. 5급 공채 ‘PSAT 고수’로부터 PSAT 해설 강의를 통해 PSAT에 관한 문제풀이 비법을 전수한다.

무료 해설 강의는 시험을 시행하는 날의 해당 일요일 오후 8시부터 줌(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줌 해설 강의는 응시자에 한해 링크 주소를 발송하게 된다.

또한, 모의고사 미응시자나 문제만 구매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법률저널 유튜브를 통해 녹화 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법률저널 제1회 PSAT에 응시하지 못한 수험생들을 위해 ‘봉투 모의고사’를 제공한다. 봉투 모의고사에는 문제지, 해설지, 그리고 OMR 답안지로 구성돼 있으며 시중의 유명 서점을 통해 판매된다.

지난 15일 2021년도 국가직 7급 및 대통령경호처 7급, 민경채 채용시험 대비 제1회 법률저널 PSAT이 압구정중에서 치러졌다. 이날 비가 내리는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응시율이 무려 96%에 달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이번 PSAT 응시자들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문제를 구매하려는 수험생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문제는 시중의 대형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법률저널 유튜브를 통해 해설강의도 제공한다.
지난 15일 2021년도 국가직 7급 및 대통령경호처 7급, 민경채 채용시험 대비 제1회 법률저널 PSAT이 압구정중에서 치러졌다. 이날 비가 내리는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응시율이 무려 96%에 달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이번 PSAT 응시자들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문제를 구매하려는 수험생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문제는 시중의 대형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법률저널 유튜브를 통해 해설강의도 제공한다.

오는 29일 치르게 될 제2회 7급 PSAT 적성시험의 시험 장소는 문현중학교다. 문현중 역시 올해 실제 시험장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법률저널은 수험생들이 다양한 고사장에서 치러 환경 적응력을 높일 예정이다.

법률저널 PSAT은 온‧오프 동시에 시행되며 온라인 응시자는 모니터 상에 응시하든지, 사전에 문제를 출력하여 인쇄물로도 응시할 수 있다. 단, 인쇄물로 응시하더라도 기재사항과 답안은 컴퓨터상에 입력해야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상에서 응시하든, 인쇄물로 응시하든 시험시작과 종료는 현장의 시험시간과 같다. 시험지 출력은 시험 당일 매 교시 시작 2시간 전부터 가능하다. 시험 종료 후 해설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성적도 확인할 수 있다. 단, 온‧오프 통합 성적은 시험 종료 후 매주 목요일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의 경우 시험 시작 이후 접속한 경우 시험 응시는 가능하나 종료 시각은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시험이 종료된 이후에는 다시 응시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응시해야 한다.

온라인 응시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문제지 배송 서비스도 추가된다. 네이버 카페 ‘PSAT이 정석’(https://cafe.naver.com/lecpsat)에서 ‘문제지 신청’ 메뉴에서 신청하면 시험 전 매주 수요일 발송할 예정이다. 신청자들의 요청에 따라 온라인 응시자에게 하루 앞당겨 매주 수요일 문제를 발송할 예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