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06)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06)
  • 김석훈
  • 승인 2021.05.1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후기 순암 안정복이 고조선으로부터 고려말까지를 다룬 강목체 역사서로 고구려의 강대함을 강조하고 있다.

3. 조선 시대 문과·무과의 제3차 시험으로 국왕의 친림(親臨) 하에 복시에서 선발된 문과 33인, 무과 28인의 합격자들을 재시험해 등급을 결정하였다.

5.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일으켜 일본군을 크게 물리친 조선의 승려이다. 법명(승려가 된 후에 부르는 이름)은 ‘휴정’이며, 사명 대사의 스승이기도 하다.

7. 고려 후기 권세가로 기황후의 오빠이다. 반원 정책을 쓴 공민왕이 즉위한 뒤, 반란을 꾀하다 권겸과 함께 주살되었다.

9. 당내나 문중과 같은 친족조직 및 제사의 계승과 종족의 결합을 위한 종중규약으로 원래는 중국의 봉건제도를 위한 것이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가 지은 경전으로 《용담유사》와 함께 동학의 기본 경전이다. 포덕문ㆍ논학문ㆍ수덕문ㆍ불연기연의 네 편으로 되어있다.

2. 조선 후기의 문신, 실학자 다산 정약용이 고금의 여러 책에서 지방관의 사적을 가려 뽑아 목민관에 대한 도리를 논술한 책.

4. 역사의 자료로서 춘추관에서 ≪승정원일기≫와 각 관사의 문서를 모아 작성하였으며, 3년마다 인쇄하여 해당 관사와 의정부 및 사고(史庫)에 보관하였다.

6. 조선 후기에 이제마가 창시한 의학 이론으로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 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특성에 따라 병을 치료하는 체질 의학.

8. 조선왕조 제25대 왕으로 1844년 가족과 함께 강화에 유배되었다가 1849년 궁중에 들어와 헌종의 뒤를 이어 즉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