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2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2회
  • 김태형
  • 승인 2021.05.1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형 메가공무원 영어

안녕하십니까? 김태형 공무원영어연구소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1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F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12회 칼럼에서는 G~로 시작되는 어휘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서 ga~, ha로 시작되는 단어들은 대개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angster 갱스터, 깡패, gale 강풍, gall 화나게 하다(vex, annoy, provoke), gambit 계략(intrigue, conspiration, collusion), gambol 깡충깡충 뛰어다니다.

gamely 용감하게, gamester 도박꾼, 노름꾼(gambler)에서처럼 말입니다. 게다가 gallant는 용감한, 정중한 이란 의미인데, 남자바람둥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물론 남자바람둥이라는 의미가 중요한 의미는 아니지만 chivalry 기사도 정신에서 유래된 chivalrous(쉬~ 발로스)가 용감한, 정중한이란 의미로서 기사도는 기본적으로 용기가 있어야 하고 궁전에서는 귀부인들에게 정중한 태도를 보여주는 자들이라 용감한, 정중한이란 의미로 파생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gale이 강한 바람이란 의미이므로 hale도 또한 강한 느낌으로 특히 노인분들이 정정한, 원기 왕성한 의미로 쓰입니다.

gall 화나게 하다는 의미는 중요하지는 않지만 ga~의 느낌을 증명하기 위해서 설명하는 단어인데, 우리말로 보아도 골~ 때리게 한다 정도의 느낌을 살리면 충분히 편안하게 기억에 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몬스터보카 48에서 강조했었던 vex=annoy도 그대로 요번 국가직에서 출제되었구요~

adorn이 장식하다의 느낌을 가진 것은 orn~자체가 장식의 느낌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러다 보니 garnish 장식하다는 의미도 나오게 됩니다. 물론 orn에서 모음은 언제든지 변하므로 arn~으로 변하게 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ornament 장식하다, 장식(ornamentation), garnish가 장식하다(embellish 장식하다-belly dancer가 bellybutton 배꼽에 bell 같은 것들을 장식하다).

물론 garner 저장하다, garnish 장식하다, garish 야한, gaudy 야한이란 의미에서 ga~의 느낌은 모두 약하지는 않습니다. 좀 과할 정도로 장식하고 야한 느낌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장하는 느낌도 비축하는 느낌으로 보시면 되고 논리적인 연관성이 부족하시다 싶으시면 그냥 ‘가너~ 돼지 저금통에 돈을 까서 넣었다~’ 정도로 기억해두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지어는 gargantuan tasks는 거대한 과업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역시 gargantuan<가관천> 거대한, 엄청난(huge, enormous )이란 의미를 가질 수 있음도 유추가 가능하실 것으로 봅니다.

그밖에 gi, ge, gu~~ 등도 모두 ga~ 에서 파생된 음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상처는 cut라고 볼 수 있는데, gash는 큰 상처(얼굴에~가시) 그러다 보니 gush는 분출하다는 느낌의 단어가 됩니다. gash에서 피나, 물 등이 gush(거~쉬 원하게 분출한다) 정도로 보시면 기억에 남기 좋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babble은 재잘거리다는 뜻인데, 말을 강하게 (ga) 재잘거리면 말이라는 것이 항상 왜곡 되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garble은 왜곡하다는 뜻으로 distort와 같은 의미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대략적인 ga~, ge~, gu~, gi~에 대한 설명은 마치기로 하고 다음 13회 칼럼에서는 ha~로 시작되는 단어에 대한 느낌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반드시 6월 5일 지방직에서 승리하실 겁니다.

김태형
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