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1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1회
  • 김태형
  • 승인 2021.05.0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형 메가공무원 영어

안녕하십니까? 메가 공무원 영어선생 김태형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0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 bl~, be~, ca~, de~, do~, dys~, en~, ec~, ef~, e, ex, fa, fl로 시작되는 단어들의 실체를 파악해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fr~로 시작되는 단어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fu~의 느낌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fray는 싸움, 내지는 닳아 없애다는 느낌으로 쓰입니다. 서로 간의 관계가 frail (깨지기 쉬운=fragile, brittle) 하다 보면 결국 fray 싸움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게다가 어떤 것을 많이 사용하다보면 닳아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청바지 중에서도 끝단이 해어진 부분을 frayed jean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fraction=fragment=fracture가 조각, 파편이란 뜻이 되듯이 성격이 좋지 않아 성격파탄스러운 경우를 fractious라고도 합니다.

심지어 ‘얼굴을 찌푸리다’는 느낌도 어찌 보면 얼굴의 근육을 억지로 찌푸리고 깨는 느낌이기 때문에 frown은 ‘얼굴을 찌푸리다’는 뜻으로 ‘make a face’나 ‘grimace’로 쓰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부분을 깨는 것이 역시 자유라고 볼 수 있으므로 free 가 자유라는 의미가 되고, frivolous는 지나치게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vol)경박한 느낌으로 사용되고 flippant(경박한, 경솔한)와 동의어가 됩니다.

litter 는 ‘쓰레기’고 scatter도 ‘흩뿌리다’는 느낌이기 때문에 역시 fritter는 시간과 돈과 에너지 등을 낭비하다는 느낌이 됩니다. 또한 frowzy는 단정치 못한 untidy의 느낌으로 사용되는데 역시 fr~로 시작되어 올바른 것이 깨져서 단정한 느낌이 아닌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광란의, 열광하는’이란 느낌의 단어가 주는 어감은 정상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frantic ‘미친 듯한, 제 정신이 아닌, 굉장한’이란 느낌이고 frenzy ‘광란, 열광’의 느낌, 그래서 frenzied도 역시 ‘광적인, 열광한, 열광적인’이란 뜻이고 frenetic도 또한 ‘열광적인, 내지는 제정신이 아닌 , 열광자’라는 의미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다음은 fugacious 덧없는 fugitive 덧없는, 도망자 futile 불모와 같은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fu~는 fog 안개가 사라지듯이 역시 fu~도 사라지는 느낌이 됩니다. 발음상으로도 fugacious(휴.. 그님이 이제 가셨어요)

코로나로 인해 pc방 영업이 힘든데, 화장실에 있는 휴지(fugi)까지 들고튀는(tive) 놈들이 있어서 덧없는 느낌으로 휴지티브, 퓨지티브~ fugitive(덧없는, 도망자) 이렇게 기억하시면 조금 더 의미가 분명해 질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제까지 대략적인 F 파트의 대략적인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G, H로 시작되는 단어의 느낌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ga, ha의 느낌은 공통점이 강한 느낌인데 gale은 강풍, hale 건장한(특히 노인이 건강한, robust), gallant 용감한, 정중한, gag 재갈을 물리다.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다. gainsay 반박하다, gall 화나게 하다(vex, irritate, annoy, provoke), gamely 용감하게(bravely), garble 왜곡하다, harrow 괴롭히다, haunt 괴롭히다, 유령 등이 출몰하다. harrowing 해로운 등과 같은 단어들에서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칼럼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수험생 여러분들의 영어어휘 기억과 응용력에 작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태형
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