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26)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26)
  • 박정훈
  • 승인 2021.04.0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5. 이렇게 공부해보자.

8) NTJ 타입의 공부법

NTJ 타입은 ENTJ와 INTJ 유형이 속한 타입으로 매우 학구적이고 창의적인 사람들이다. INTJ의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가장 고득점이 많은 성격유형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한때 고시의 최고봉이었던 사법고시 합격자가 많다. 거시적인 안목으로 계획을 수립하며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매우 논리정연하게 분석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탁월해서 연구 직종에 많이 종사하고 있다. 그래서 실제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자체가 매우 드문 편이다.

NTJ 타입들은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들을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잘 다루기 때문에 법학이나 과학, 수학 등에 탁월한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매우 부지런하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자료를 자신만의 기준으로 잘 분류하고 유형화시키기 때문에 마음먹고 공부를 시작하면 매우 효율적인 학습을 통해 빠르게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감정 기복이 크지 않고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힘이 강해서 지속해서 공부를 잘하는 편이다.

학습에서는 NTJ 타입들은 크게 두드러지는 장애 요소가 없어서 학습컨설턴트로서 마주치게 될 일이 극히 드물다. 굳이 한 가지 꼽아보자면 의미 기억이 필요한 단순 암기가 미숙한 편이라 NN 타입의 공부법만 숙지하게 되면 학습에서는 크게 컨설팅의 필요가 없는 타입이다.

요약 : NTJ 타입은 학습에 가장 특화된 타입이며, NN 타입의 공부법만 잘 숙지하면 완전무결하다.

9) NTP 타입의 공부법

NTP 타입은 ENTP와 INTP 유형이 속한 타입으로 앞서 소개한 NTJ와는 달리 학습 컨설팅이 많이 필요한 타입이다. 이들의 특징은 하나에 몰입하는 능력이 그 어느 타입보다 탁월해서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가히 천재적 재능을 보인다. 하지만 관심이 없는 분야에 대해서는 일체 관심을 안 보이는 모습을 보여서 이들이 유년기, 청소년기에 부모들이 속앓이를 많이 하게 되는 타입이다. 즉, 학문에 대해 호불호가 매우 큰 타입이며 관심이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한 성취도 또한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NTP 타입들은 본능적으로는 공무원 시험이나 각종 자격시험에 큰 관심이 없다. 그런 직업을 얻고자 장기간 공부를 한다는 것 자체를 매우 꺼리는 편이나 상황이나 주변 환경의 강요로 공무원 시험이나 각종 시험에 뛰어들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교사가 되는 임용고시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원해서 공무원 시험에 뛰어드는 케이스는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이 NTP 타입들은 시험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최대한 단기간에 끝내려고 하는 경향이 크며 기본서보다는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려는 경향이 매우 크다. 또 손이 매우 게을러서 단권화나 정리하는 것 자체도 귀찮아하는 경우가 많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고 하기는 하나 타고난 귀찮음 때문에 건성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데다 진심으로 합격하고자 하는 욕구, 의지가 부족해서 컨설팅하는데 쉽지 않은 편이다.

NTP 타입은 무엇보다도 NN 타입의 전형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이 타입은 부모가 아무리 SJ 타입이고 어릴 때부터 SS 타입의 공부법을 강요해도 거기에 순응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들은 NN 타입의 공부법을 컨설팅해야 한다. 그리고 이들은 일화 기억이 탁월하기 때문에 암기량이 많은 과목의 경우 이들 스스로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정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정리하는 과정 자체를 이들은 일화 기억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관련 문제가 나왔을 때 금방 기억해내게 된다.

하지만 이들이 정말 마음먹고 합격하고자 하는 의지를 품는 순간부터는 매우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신의 공부 스타일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으므로 매우 전략적으로 그 특징을 이용하여 단기간 엄청난 집중을 보여준다. 특히 이들은 온몸에서 받아들이는 감각기관이 둔한 편이라 한번 집중하면 그런 환경적 자극에 대해 매우 무뎌서 학습 태도와 질이 매우 좋다.

그리고 학습습관, 특히 시간 관리 면에서도 본인이 공부하고자 하는 시간대에 고도의 집중력을 보이기 때문에 하루는 밤새워 공부하고 그다음 날은 피곤해서 퍼져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되도록 자신이 집중이 잘 되는 시간대를 포함한 시간 스케줄을 융통성 있게 짜서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다른 유형처럼 강압적인 관리는 이들에게는 매우 불편한 족쇄가 된다.
 

사람의 감정이나 관계 또한 논리와 이성으로 인식하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아서 타인으로부터 감정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거의 없으나 비합리적인 대우, 강압적인 강요 등에 대해서는 매우 저항하는 편이다. 따라서 이들을 컨설팅할 때는 절대 일정 선 이상을 강요하면 안 된다. 하지만 합리적이고 충분히 수긍이 가는 지시나 규율에 대해서는 조금의 불만도 없이 잘 따르는 편이다.

요약 : NTP 타입은 NN 타입의 공부법대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합격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면 가장 무섭게 돌변하는 타입이다.

☞ 다음 호에 계속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