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4 / 성공한 사람들의 명언에서 수험생들이 얻어야 할 것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4 / 성공한 사람들의 명언에서 수험생들이 얻어야 할 것
  • 이유진
  • 승인 2021.04.0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합격생들의 수기와 수험생 커뮤니티의 고민글을 번갈아 보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합격한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의 명언에서 자신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얼마나 열심히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더 열심히 할 수 있는지를 찾는 반면, 수험 중인 친구들은 그 명언에서 어떻게 하면 더 유리하게공부할지를 찾으려 든다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수험생들이 그렇지는 않을 거예요. 합격할 확률이 높은 대부분의 친구들은 아마 수험생 커뮤니티에 그런 장황한 글들을 쓰고 있진 않을 것입니다. 공부하느라 바쁠 테니까요. 그 중 몇 개를 가져와 볼게요.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노린다.

작은 인풋으로 큰 아웃풋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좋은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이 생산성과 효율이다.

- 알디슨

많은 수험생들이 효율에 대해 고민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공부 방법론이 나오고 비법서들이 팔리는 거죠. 하지만 이 부분은 강사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지 수험생이 고민할 부분이 아닙니다. 독학보다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여 제공하는 것이 강사들입니다. 저 같은 강사들은 자신을 선택한 수험생들의 노력이 시험장에서 최대한 빛날 수 있도록, 그리고 나름의 경쟁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학이 아닌 이상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노리는 고민을 수험생들은 직접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믿고 선택한 전문가, 즉 강사가 제시하는 커리큘럼과 교재를 100% 신뢰하고 가는 것이 바로 생산성과 효율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선생님, 선생님의 커리나 교재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수업에서 알려드리는 방법 그대로 따라 오세요. 의심하지 마세요. 그 시간이 아깝습니다.

나는 게으른 사람을 뽑아서 어려운 일을 하게 한다.

게으른 사람은 그걸 쉽게 하는 방법을 알아낼 것이기 때문이다.

- 빌 게이츠

빌 게이츠의 말에는 빠뜨린 표현이 있습니다. 이것을 정확하게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똑똑하고) 게으른 사람을 뽑아서 어려운 일을 하게 한다.

(똑똑하고) 게으른 사람은 (보수 등의 목적을 위해) 그걸 쉽게 하는 방법을 알아낼 것이기 때문이다.

- 빌 게이츠

게으른 사람들이 모두 어려운 일 앞에서 쉬운 방법을 알아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게으르기만 하다면 그 일에 대해 고민만 하다가 미루거나 포기할 확률이 높습니다. 게다가 보수 등 바로 주어지는 보상이 없으면 포기 확률은 더 높아지겠죠.

수험 생활은 합격만이 보상입니다. 따라서 이는 확정적인 눈앞의 보상이랄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이 시험은 경쟁 시험입니다. 그러니 똑똑하다라고 하는 사람들은 어쨌든 수험생들 중 특출나게 똑똑한 사람들이어야 할 것입니다.

! ! 대부분의 수험생은 게을러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쉽게 하는 방법따위 알아낼 수 없으니 바로 전문가인 강사들이 제안하는 커리와 교재로 공부에 매진하셔야 합니다.

40시간 일해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일주일에 80시간 일해야 한다.

- 일론 머스크

제가 추천하고 싶은 명언은 이것입니다. 똑똑하고도 부지런 한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시고 마음을 잡으시면 좋겠어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