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7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7회
  • 김태형
  • 승인 2021.04.0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형 메가공무원 영어

안녕하세요~ 메가 공무원 영어선생 김태형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6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 bl~, be~, ca~, de~가 가지는 느낌을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do~의 느낌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own 하면 아래로 내려가는 느낌이고 어두운 느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restfallen은 우울한, 낙심한~이란 의미의 단어인데 crest는 crown과 같이 왕관의 느낌이고 그래서 닭의 벼슬이라 볼 수 있는데, 닭벼슬이 떨어지면서 꼭끼오~! 하다가 고기오... 이제 닭고기되오... 라며 우울한 느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dour는 우울한, 낙심한 뜻이 됩니다. 역시 do~로 시작됩니다. 발음도... 약간 뚱한 느낌이 오게 됩니다.

dormant는 잠자는, 활발치 못한 뜻이 되는데, 역시 마찬가지로 do~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역시나 dote는 노망나다~라는 뜻을 가지게 되는데 역시나 마찬 가지로 do~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dotage는 노쇠, 노망 이란 뜻을 가지게 됩니다.

이와 비슷한 예를 들자면 dowdy는 단정치 못한 이란 뜻을 가지게 되는데 역시 발음도 더디~터디(dirty)한 느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oze도 꾸벅꾸벅 졸다~인데 마찬가지로 고개가 자꾸 down 되어서 drowsy는 졸리는~ 뜻이 됩니다.(드롸우지... 잠이 드러오지.. 들어오지~) 이렇게 연상하셔도 됩니다.

심지어는 dodder(중풍이나 노령으로 ) 떨다. 비틀거리다는 의미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do~로 시작되는 단어들은 범위를 차단하고 막는 느낌이 될 수 있는데 이유는 자꾸 다운되다 보면 오픈되지 못하고 자기 스스로를 막게 되고, 또 그러다 보

면, 범위를 자꾸 한정짓게 되는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dose는 일회복용량이 되어서 lethal dose는 죽음에 이를 수 있는 치사량이란 의미를 가지게 되고 심지어는 down to earth도 현실적인 이란 뜻이지만 사람이 견실한 느낌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do~에서 du로 변화되어서 dodge는 피하다.(위험하면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문을 닫지.) 이렇게 암기할 수 있고, 심지어 duck은 오리라는 뜻이지만, ‘(책임, 문제 등을)피하다, 회피하다’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doubt도 의심하다는 뜻이 되고, 그래서 dubious는 의심스러운, 수상쩍은(doubtful)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dungeon도 그런 이유로 ‘지하감옥, 최하위’라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접근하시다 보면 역시 duress도 ‘구속, 감금’이란 의미로 유추가 가능함을 알 수 있고, duck도 황혼, 어스름의 느낌을 가짐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eu~는 utopia 이상향에서 알 수 있듯이 좋은 느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ulogy 칭찬, euphoria 행복, euphony 활음조, eupepsia 소화양호, euthanasia 안락사 와 같이 말입니다.

하지만 dys~로 시작되는 단어는 위에서 do~, du와 같이 어둡고 다운되는 느낌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dysphoria 불쾌, 불안, dystopia 지옥, dyspepsia 소화불량(indigestion)에서처럼 말입니다.

이상 대략적인 do~ du~와 dys~의 실체를 파악해 봄으로써 D 편을 마무리 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en~과 ec, ef로 시작되는 단어들의 실체를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수험생 여러분들의 영어어휘기억과 응용력에 작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태형
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