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6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6회
  • 김태형
  • 승인 2021.03.3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형 메가공무원 영어

안녕하세요~ 메가 공무원 영어선생 김태형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 bl~, be~, ca가 가지는 느낌을 설명 드렸습니다.

6회 칼럼에서는 de~와 dis~로 시작되는 단어들의 느낌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ecadent(타락한, 퇴폐적인)이란 의미의 단어입니다. 우선 de~는 down~, ca~ 또한 ~cide 처럼 떨어지는 느낌이 되겠습니다. de+ca+de+nt 계속 떨어지는 느낌이 느껴지실 겁니다.

deciduous(낙엽성의, 덧없는)에서는 de+ci+du+ous에서 볼 수 있듯이 역시 사라지고 떨어지는 느낌이 계속 됨을 알 수 있습니다.

decrepit(노쇠한)에서는 de(down)+cre(crack 깨지는 느낌)+pit(구멍)이난 느낌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역시 오래되어서 마차의 뒷바퀴가 깨지고 무너지는 느낌, 심지어 마차에 구멍이 난 느낌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심지어 동의어로는 senile(노쇠한: 발음상 쉰나이가 된) senescent(쉬네센트: 발음상 쉰네나는.. 게다가 scent는 상태를 나타내는 접미어이지만 왠지 오래되어서 쉰내날 것 같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deface 손상시키다.(face 얼굴이 down 된 느낌으로 deface 는 외관을 손상시키다, 흠을 내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defective 결함이 있는(defect는 결함 내지는 탈당하다, 변절하다는 느낌의 동사로도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fac~ fec~ fic~은 만드는 느낌으로 사용되는 어근인데, affect는 영향을 끼치다. ~인체하다의 느낌이지만 defect는 down 되는 느낌으로 결함내지는 탈당하다는 느낌의 동사로도 사용되어집니다)

defraud 속여서 빼앗다(deprive 박탈하다+fraud 속이다의 의미로 속여서 빼앗고, 강탈하는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degenerate(퇴보하다, 타락한, 퇴화한)에서는 generate 발생시키다라는 의미의 단어에 down의 느낌의 de가 결합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퇴화하고, 퇴보하다, 타락한 의미의 단어가 됩니다.

defiance 반항, 도전에서 알아야 할 부분은 deny는 부인하다, defy는 반항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어진 다는 것입니다. negative(부정적)으로 말하는 것을 negate(부인하다), deny(부인하다)의 느낌으로 보시면 될 거 같고 심지어는 naysay라고 해서 부인하다의 느낌이 됩니다. 게다가 fly in the face of something이란 이디엄은(일상적인 것·예상에) 위배되다[반대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는데, 여기에서 f~가 나와서 deny는 부인하다의 느낌이지만 defy는 반항하다의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degraded는 타락한, 퇴화한, 품위 없는 의미의 단어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게 되면 degradation도 좌천, 강등의 느낌을 가진 단어가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dejection 낙담, 우울(뒤로 ject 던져져서~ 우울함). delinquent 비행의, 범죄자(뒤에 있는 line-교실 뒷자리에서 queue(줄서다) 줄서 있는 비행청소년을 delinquent(비행소년)이라고도 하고 심지어는 delinquent는 의무 불이행의 느낌을 가지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단어 또한 대부분 de~는 down의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나중에는 do~ 로 시작단어들도 대부분 dour 뚱한, 우울한, dormant 잠을 자는, 활동을 중지하는 의미도 대부분 down에서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음과 같은 단어들도 대부분 down~의 느낌을 가지고 있는 단어들이 되겠습니다.

deluge 범람시키다, 대홍수. demolish 부수다, 파괴하다. deplete 고갈시키다. deport 추방하다. deprecate 반대하다. deride 비웃다. descend 내려가다, 전해지다. desolate 황폐한, 황폐시키다. despise 경멸하다. detest 혐오하다. detriment 손해, 손실. defame 중상모략하다. 비방하다. deficient 모자라는. defile 더럽히다. demise 사망, 소멸. demoralization 풍기문란, 사기저하. devastate 황폐시키다. deviation 이탈, 탈선. deteriorate 악화시키다. deranged 미친, devour 게걸스럽게 먹다.

사실 모든 접두어들이 강조의 느낌을 어느 정도는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외 없이 de~도 강조의 느낌과 세밀한 느낌도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detail 상

세하게, describe 묘사하다에서 볼 수 있듯이 말입니다. 다른 강조와 detail에서 와 같은 de~ 의 느낌을 보면 depict 묘사하다. depicture 묘사하다. delineate 자세하게 묘사하다. denominate 지명하다. demonstrate 논증하다. detect 찾아내다. denote 나타내다. devout 독실한, 경건한, 성실한. devote 바치다. 헌신하다. 에서와 같은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dis~ 로 시작되는 단어들은 like 좋아하다. dislike 싫어하다. 에서처럼 대부분 반대의 느낌을 가진 것 이라고 단순화하시기에 쉬운데, 사실은 dis~는 뿌리는 느낌으로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예를 들어 inseminate는 임신시키다(seed 씨앗을 만들어 주다. 인간의 씨앗은 semen)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disseminate(퍼뜨리다)는 반대의 느낌으로 피임하다. 라는 의미가 절대로 아니고 오히려 씨앗을 퍼뜨리는 느낌으로 보급시키다. 확산 시키다. 라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seminar(세미나)같은 것으로 사상, 교리 등을 전파시킨다고 보셔도 좋습니다. 게다가 tend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intend 는 의도하다는 느낌의 동사로 쓰이지만 distend(넓히다. 팽창시키다)는 의도가 없다(?)가 아니라 오히려 경향이 퍼져서 확장시키다라는 dilate(large 하게 팽창시키다)의 동의어로도 사용되어집니다.

같은 예로 diffuse도 보급시키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지는데, defuse(fuse 신관, 도화선을 down 시켜서 긴장을 완화하다)와 비교해서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dis~ 뿌리다에서 dis~가 dif로 변형이 되어서 fuse(녹다, 녹이다)와 결합되어서 diffuse는 보급시키다라는 의미의 단어가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dissipate는 사라지다. 낭비하다라는 의미의 단어가 되는데 역시 dis~ 뿌리는 느낌과 si(=ci)가 합성되어서 돈과 시간 등을 버리는 느낌으로 기억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와 같이 dis~는 일반적으로 반대의 느낌으로도 사용되지만, 오히려 dis~는 퍼뜨리는 느낌 그리고 di~ 는 나누는 느낌으로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특히 the~ 정관사 the는 일정하게 어떠한 틀을 정한 느낌이라 볼 수 있지만, divide의 di와 합성되어서 dither는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느낌으로, hesitate와 같이 망설이다로 많이 쓰이고, waver 흔들리다, 망설이다에서와 같이 정해지지 못하고 wave 파도치듯이 흔들거리고 방향을 정하지 못한 느낌으로 기억을 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상 대략적인 de~와 dis~의 실체를 파악해보았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do~dy의 느낌을 꼼꼼하게 살펴봄으로써 D편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수험생 여러분들의 영어어휘기억과 응용력에 작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태형
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