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24)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24)
  • 박정훈
  • 승인 2021.03.2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5. 이렇게 공부해보자.

6) NFJ 타입의 공부법

NFJ 타입은 ENFJ와 INFJ가 속한 타입으로 철학적 사색과 고민이 많은 사람이다. 주변 환경이나 지역사회, 더 나아가 인류사에 의미 있는 큰일을 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며 순수하고 선한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이 유형들은 SP 타입과는 달리 소신과 신념에 의해 간절히 하고 싶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험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시험에 임하는 마음의 자세는 그 어느 성격보다도 강하고 열정적이다. 게다가 J 타입의 성실성, 책임감, 계획성 등이 있으므로 항상 자신의 미래 계획이 잘 세워져 있고 이를 따르려고 한다. 또한 외부에서 받아들이는 감각기관이 상대적으로 많이 무뎌서 진득하게 오랫동안 공부를 잘하는 편이다.

항상 계획부터 세우고 그 계획을 따르려는 경향 때문에 SJ 타입과 비슷하지만 NN 타입들의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 때문에 타인의 조언을 잘 받아들여서 SJ 타입과는 달리 자신의 공부법을 쉽게 바꾸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NFJ 타입들은 비효율적인 공부습관을 가진 경우가 드문 편이다.

하지만 이 NFJ 타입의 문제는 수시로 변하는 감정 기복이다. 늘 주변 사람들에게 공감하고 배려하면서 잘 지내고자 하며 상대방도 자신을 그렇게 대해주길 원하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큰 감정적 충격을 받게 된다. 그래서 정신적 스트레스로 그날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극심한 우울증에 빠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이 타입은 절대적으로 자신에게 우호적인 환경이 필요하다. 격려하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옆에 있으면 점점 학습의 효과가 상승하여 엄청난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 NFJ 타입들은 계획 세우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데 문제는 그 계획 수립 단계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한다는 의욕의 충만 때문에 실제로 자신이 해낼 수 있는 수준보다 훨씬 빡빡하게 계획을 세우는 편이다. 그리고 NFJ 타입들이 심각한 스트레스에 빠지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서 계속 계획만 수정하고 있게 된다. 현실에 대한 왜곡된 시각과 논리적 비약으로 인해 무리하고 빡빡한 계획을 수립하고 또 그 계획을 따르려다 현실의 벽에 부딪히게 되어 다시 계획을 세우게 되는 일련의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NFJ 타입들은 계획의 전체 큰 틀만 잡아주고 주기적으로 세부적인 계획을 현실적으로 세우고 또 수정해가면서 계획의 달성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수시로 계획 달성률을 체크해가면서 현실성 있게 계획을 세웠는지 늘 확인하는 과정에서 NFJ 타입들에게 관심을 쏟아주는 것 자체가 관계 지향적인 NFJ 타입들을 더욱 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폭제가 된다.

그리고 SP 타입과 마찬가지로 NFJ 타입도 경쟁을 매우 싫어하며 비인격적인 대우나 강압적인 환경을 정말 혐오한다. 사람이 사람을 무시하고 억압하고 비난하는 것 자체를 환멸 하는 자신만의 소신과 신념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수험기간에는 절대적으로 그러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NFJ 타입은 반드시 합격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 그리고 꾸준히 공부해낼 수 있는 근성이 있는 학습자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계획 수립 및 감정 조절과 우호적인 환경 조성만 잘하면 반드시 좋은 성과가 있는 사람들이다.

요약 : NFJ 타입은 현실성 있는 계획 수립과 감정 조절, 우호적인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 다음 호에 계속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