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해양경찰 채용시험 필기 2주 미뤄져
상태바
올 상반기 해양경찰 채용시험 필기 2주 미뤄져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1.03.2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5일→19일…“수험생들의 응시기회 확대 위해”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올 상반기 해양경찰 채용시험 필기시험 일정이 2주가량 미뤄졌다.

해양경찰청은 지난 21일 ‘2021년 해양경찰 상반기 채용시험 일정변경 등 사전공지’를 발표했다.

공지의 주요 내용은 필기시험 일정 변경으로 해양경찰청은 당초 6월 5일 필기시험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지방직 9급 필기시험과 일정이 중복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수험생들의 응시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필기시험 일정을 변경했다는 것이 해양경찰청의 설명이다.

해경은 올 상반기 채용을 통해 경감, 경위, 경사, 순경 등 총 504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계급 및 분야별 선발예정인원은 경감의 경우 변호사 3명, 헬리콥터 조종 2명, 수사심사관 6명을 선발하고 경위는 정책소통 1명, 경비작전 2명, 해양기상 1명, 헬리콥터 조종 17명을 뽑는다.

경사는 헬리콥터 정비 1명, 비행기 정비 1명을 선발하며 순경은 헬리콥터 정비 18명, 함정요원 184명, 의무경찰 153명, 수사 25명, 해경학과 20명, 교통관제 20명, 홍보 6명, 건축 2명, 조선기술 5명, 정보통신 10명, 구급 25명, 항공관제 2명의 선발을 진행한다.

필기시험 외에 각 분야별로 실기시험 등이 치러지며 최종합격자는 9월 13일 발표한다. 구체적인 시험 일정 등을 담은 채용공고는 오는 4월 27일 공개될 예정이다.

하반기 채용의 경우 경정 5급 공채 1명, 경위 간부후보 20명, 헬리콥터 조종 17명, 순경 공채 286명, 함정요원 100명, 수사 25명, 특공 18명, 구조 16명 등 504명을 선발한다. 하반기 채용 필기시험은 11월 6일로 예정돼 있으며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12월 28일이다. 하반기 채용공고는 8월 30일 발표된다.

한편 해경은 이번 공고를 통해 영어검정제 사전등록 안내 및 2022년 이후 시행되는 공채 및 경채 시험과목 변경 등도 사전 공지했다.

영어검정제 사전등록의 대상은 자체 유효기간이 2년인 토익, 토플, 텝스, 지텔프 등이며 유효기간 경과 후 성적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기간 만료 전에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사전등록을 마쳐야 한다.

토셀의 경우 해양경찰청 채용 원서접수사이트에 등록해야 하며 현재 이를 위한 시스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플렉스는 유효기간이 없으므로 사전등록을 할 필요가 없다. 2022년 이후 시행되는 채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유효기간이 3년이므로 2019년 1월 1일 이후 시행된 시험의 성적을 제출하면 된다.

시험과목 변경과 관련해서는 먼저 공채의 경우 간부후보시험은 주관식이 폐지되고 한국사가 검정시험으로 대체된다. 일반간부후보는 헌법이 선택과목으로 도입된다. 이에 따라 일반간부후보는 해양경찰학개론과 형법, 형사소송법, 한국사(검정), 영어(검정)의 필수 5과목과 범죄학, 행정법, 행정학, 헌법 중 2개 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치르면 된다. 해양간부후보는 해양경찰학개론, 해사법규, 형법, 형사소송법, 한국사(검정), 영어(검정)로 필수과목이 6개다. 선택은 항해학, 기관학 중 1개를 선택해 시험을 치른다.

순경 공채는 전문과목과 해양경찰학개론이 필수과목이 되고 한국사와 영어에 검정제가 채택된다. 일반간부후보와 같이 헌법은 선택과목으로 도입된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학개론, 형사법, 한국사(검정), 영어(검정)의 필수 4개 과목과 해사법규, 헌법 중 1개 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치르게 된다.

이상 자료: 해양경찰청
이상 자료: 해양경찰청

경채 필기시험 과목에도 변화가 예고됐다. 현재 필기시험이 치러지지 않는 구조특공과 구급, 수사는 2022년에는 공통적으로 해양경찰학개론의 시험을 치러야 하며 분야별로 잠수이론, 응급구조실무, 형법, 형소법 등의 시험을 시행하는 개선안이 공개됐다.

항공정비는 현재 한국사, 영어, 비행이론, 항공법규 시험을 치르지만 개선안에 따르면 항공법규, 항공기 기체, 항공기 엔진으로 시험과목이 바뀐다. 전산과 통신은 현행 한국사, 영어, 컴퓨터일반 시험과 통신이론 또는 정보관리론 중 1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치르고 있지만 개선안이 시행될 경우 전산은 컴퓨터일반, 정보관리론, 네트워크보안 시험을, 통신은 통신이론, 전자공학개론, 무선공학개론 시험이 시행된다.

경채 필기시험의 실시 여부 등 시험 방법은 서술형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정확한 시험방법은 반드시 각 차수별 채용분야 공고문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