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마음건강 살피는 온라인 공개강좌 열려
상태바
공무원 마음건강 살피는 온라인 공개강좌 열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1.03.10 17:0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인재원, ‘제1회 온(On)세상 지식 탐구생활’ 진행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명사 특강 등 공개강좌 운영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높아지고 있는 공무원의 심적 피로와 소통 문제 등을 짚어보는 온라인 공개강좌가 열렸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이하 국가인재원)은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1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온(On)세상 지식 탐구생활: 안녕! 가치 들어요’ 공개강좌를 10일 개최했다.

이는 국가인재원이 비대면 생중계 방식으로 새롭게 시도하는 정기 공개강좌로 이번에는 ‘마음 건강’과 ‘직장 내 소통’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국가인재원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공무원의 심리적 피로도가 높아지고, 원격 근무 등으로 공직 내 세대 간 소통 부족 문제가 대두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전문가 특강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자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자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강의는 △코로나 우울(블루) 극복하기 △나를 지키는 마음건강 △세대별 다른 생각, 함께 공감하기 △비대면 시대, 차원이 다른 디지털 의사소통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공무원의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상담·관리하는 공무원마음건강센터장이 코로나 우울에 대한 실제 상담 사례를 소개하고 효과적인 극복방법을 제시했다.

이어 국내 심리상담학 대가인 권수영 연세대 교수가 코로나19 이후 커진 우울감과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과 심리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는 마음근육 키우기 비법을 소개했다.

김성희 씨이오(CEO)리더십연구소장은 직장 내에서의 세대별 특징을 공유하고 함께 일하고 싶은 조직 환경을 만들기 위한 현장 적용방법을 소개했다.

강수연 국가인재원 전문관은 공무원 대상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원격 근무상황에서 전화나 전자우편, 쪽지창(메신저) 등을 활용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제언했다.

이번 강좌는 온라인 교육 자료로도 별도 제작해 국가인재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누리집 ‘나라배움터’를 통해 제공되며 국가인재원은 앞으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마다 명사 특강, 좌담회, 공연 등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공개강좌를 운영할 계획이다. 제2회 공개강좌는 이달 31일 13시 30분부터 17시까지 효과적인 글쓰기와 말하기를 주제로 진행된다.

국가인재원은 “공개강좌공무원 개개인의 가치는 물론 공무원이 설계하는 정부 정책과 대한민국의 가치 또한 높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1회 공개강좌와 관련해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코로나19 방역 등 격무로 지친 공무원에게 깊은 공감과 존경의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도 소통과 협업, 디지털 혁신, 적극행정 우대 등 시의성 높은 주제로 활력 넘치는 공직 문화를 위한 교육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월급3 2021-03-10 20:34:13
뻘짓한다... 편의점 알바가 더 번다. 급여 현실화좀;;

월급2 2021-03-10 20:33:35
2021년에 월급 160만원이라니 (9급)

월급 2021-03-10 20:33:02
월급올려주면 해결될텐데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