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6)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6)
  • 김석훈
  • 승인 2021.03.1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시대의 수리시설을 담당한 관청. 전국 수리시설⋅제방의 수리와 조사 등을 관장한 곳으로, 조선 초에 설치하여,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폐지되었다가 현종대에 다시 두었다.

3. 의열단 단원 박재혁이 1920년 고향인 부산으로 들어와 다음날 하시모토를 찾아가 폭탄을 던져 그 자리에서 폭사시킨 장소.

5. 조선 후기의 학자 허목의 시문집으로 왕과 육조 기능의 강화, 호포제의 개혁을 주장하였고, 효종의 정통론을 인정 하였다.

7. 조선시대 각 도에 파견되어 지방 통치의 책임을 맡았던 최고의 지방 장관. 임기는 360일 약 1년이며 연임은 불가능하였다. 또한 상피제가 적용되어 출신 지역에는 임명하지 않았다.

9. 조선 초기의 문신으로 영의정을 지냈으며 4차례 공신의 반열에 올랐던 인물로 성종 대에 국조오례의를 편찬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원 간섭기인 충렬왕 1287년에 이승휴가 쓴 역사서로 단군의 건국 이야기와 발해를 우리 역사로 최초로 기록하고 있다.

2. 신라의 중앙행정관부로서, 태종무열왕 6년에 설치되었다. 경덕왕(景德王) 때 이름을 숙정대(肅正臺) 바꿨다가 혜공왕(惠恭王) 때 다시 사정부로 되돌렸다. 중앙 관리 감찰을 내사정, 지방 관리 감찰을 외사정이라고 한다.

4. 1906년 만주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신학문 민족교육기관.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만주로 망명한 이상설 등이 설립하였다.

6. 조선 시대에, 사간원과 사헌부에 속하여 임금의 잘못을 간(諫)하고 백관(百官)의 비행을 규탄하던 관리를 총칭하는 말

8. 1456년 단종 복위에 목숨을 바친 인물들 가운데 남효온의 <육신전>에 소개된 성삼문ㆍ박팽년ㆍ하위지ㆍ이개ㆍ유성원ㆍ유응부 6명을 가리킨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