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54) / 인사혁신처 7급 모의평가_실험 결과 정리
상태바
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54) / 인사혁신처 7급 모의평가_실험 결과 정리
  • 이유진
  • 승인 2021.03.09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안녕하세요, <국어 독해알고리즘>의 저자 이유진입니다. 수능에서 공무원 수험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은 <국어 독해알고리즘>에 이어,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출간에 앞서, 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면서 이상적인 언어논리 접근과 훈련’에 대한 저의 고민과 판단을 공유하려 합니다.
제 커뮤니티(http://cafe.daum.net/naraeyoujin)에 시중 출간 전까지 초벌 원고를 공개하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을 생각이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려요.
 

다음 글의 에 대한 판단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어떤 회사가 소비자들을 A부터 H까지 8개의 동질적인 집단으로 나누어, 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살펴보는 실험을 하였다. 마케팅 활동은 구매 전 활동과 구매 후 활동으로 구성되는데, 구매 전 활동에는 광고와 할인 두 가지가 있고 구매 후 활동은 사후 서비스 한 가지 뿐이다. 구매 전 활동이 끝난 뒤 구매율을 평가하고, 구매 후 활동까지 모두 마친 뒤 구매 전과 구매 후의 마케팅 활동을 종합하여 마케팅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구매율과 마케팅 만족도는 모두 a, b, c, d로 평가하였는데, a가 가장 높고 d로 갈수록 낮다. 이 회사가 수행한 실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AB를 대상으로는 구매 전 활동을 실시하지 않았는데 구매율은 d였다. 이 중 A에 대해서는 사후 서비스를 하였고 B에 대해서는 하지 않았는데, 마케팅 만족도는 각각 cd였다.

CD를 대상으로 구매 전 활동 중 광고만 하였더니 구매율은 c였다. 이 중 C에 대해서는 사후 서비스를 하였고 D에 대해서는 하지 않았는데, 마케팅 만족도는 각각 bc였다.

EF를 대상으로 구매 전 활동 중 할인 기회만 제공하였더니 구매율은 b였다. 이 중 E에 대해서는 사후 서비스를 하였고 F에 대해서는 하지 않았는데, 마케팅 만족도는 모두 b였다.

GH를 대상으로 구매 전 활동으로 광고와 함께 할인 기회를 제공하였더니 구매율은 b였다. 이 중 G에 대해서는 사후 서비스를 하였고 H에 대해서는 하지 않았는데, 마케팅 만족도는 각각 ab였다.

보 기

. 할인 기회를 제공한 경우가 제공하지 않은 경우보다 구매율이 높다.

. 광고를 할 때, 사후 서비스를 한 경우가 하지 않은 경우보다 마케팅 만족도가 낮지 않다.

.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을 때, 광고를 한 경우가 하지 않은 경우보다 마케팅 만족도가 높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

참고 > 실험 결과 정리

 

구매 전 활동

구매율 평가

구매 후 활동

마케팅 만족도

 

광고

할인

사후 서비스

A

X

X

d

O

c

B

X

X

d

X

d

C

O

X

c

O

b

D

O

X

c

X

c

E

X

O

b

O

b

F

X

O

b

X

b

G

O

O

b

O

a

H

O

O

b

X

b

. 할인 기회를 제공한 경우는 E, F, G, H로서 구매율 평가는 모두 b. 할인 기회를 제공하지 않은 A, B, C, D는 모두 구매율 평가가 b보다 낮다. 따라서 옳은 분석입니다.

. 광고를 할 때 사후 서비스를 한 경우는 C, G로서 마케팅 만족도는 각각 b, a. 광고를 할 때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은 경우는 D, H로서 마케팅 만족도는 각각 c, b. 따라서 옳은 분석입니다.

.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을 때 광고를 한 경우는 D, H로서 마케팅 만족도는 각각 c, b.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을 때 광고를 하지 않은 경우는 B, F로서 마케팅 만족도는 각각 d, b. 따라서 옳지 않은 분석입니다.

>>>>>>>>>>>>>>

지문에 제시된 실험의 결과를 평가하는 문제로, 귀납논증의 일종인 가설추리를 다룬 문제입니다. 다른 귀납논증 방식들은 그 자체로 출제되기 어려우나, 가설추리는 단독 문제로 출제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실험 결과를 잘 살펴보고, 이에 대해 최선의 가설을 찾아야 합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개념을 간략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실험집단: 실험적 연구에서 일정한 자극에 노출되는 집단

· 통제집단: 일정한 자극에 노출되는 실험집단과 비교하기 위해 아무런 자극을 주지 않는 집단

(‘실험 대조군이라고도 한다)

A라는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할 때, A라는 요인의 영향을 받은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은 A요인 외의 다른 모든 면에서 동일해야 한다.

. 할인 기회의 효과를 판단하려면 할인 기회 제공 여부 외의 모든 면이 동일해야 합니다. CD에게는 구매 전 광고만 했고, GH에게는 광고와 할인 기회를 함께 제공하였으므로 둘의 차이는 할인 기회 제공뿐입니다. 또한 AB에게는 구매 전 활동을 실시하지 않았고 EF에게는 할인 기회만 제공했으므로 이 집단의 차이도 할인 기회 제공뿐입니다. GH의 구매율(b)CD의 구매율(c)보다 높고, EF의 구매율(b)AB의 구매율(d)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할인 기회 제공이 구매율을 높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사후 서비스의 효과를 판단하려면 사후 서비스 여부 외의 모든 면이 동일해야 합니다. 먼저 AB에 대해서는 사후 서비스를 제공한 A의 마케팅 만족도가 더 높았습니다. CD에 대해서는, 사후 서비스를 제공한 C의 마케팅 만족도가 더 높았습니다. GH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다만, EF에 대해서는 사후 서비스 여부와 관계없이 마케팅 만족도가 b로 동일했습니다. 그럼에도 사후 서비스를 한 경우가 하지 않은 경우보다 마케팅 만족도가 낮지 않다는 결론은 여전히 타당합니다.

.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은 집단의 광고 효과를 판단하려면 FH를 비교하고 BD를 비교해야 합니다. 이때 B보다는 D의 마케팅 만족도가 높지만, FH의 만족도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을 때, 광고를 한 경우가 하지 않은 경우보다 마케팅 만족도가 높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선지는 으로, 정답은 입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