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5)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5)
  • 김석훈
  • 승인 2021.03.0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중국 요하(遼河 : 랴오허강)의 동쪽 지방.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깝고, 특히 중국으로 가는 중요한 육상 통로이기 때문에 각종 외교 사절과 상인들의 왕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기도 했음.

4. 조선 시대 임금의 말이나 명령을 대신하여 짓는 것을 담당하기 위해 설치한 관서.

6. 1801년(순조 1) 벽파가 시파와 남인들을 탄압하기 위해 천주교도를 박해한 사건. 이 사건으로 정약용, 정약전 형제가 귀양을 갔고, 이승훈 등 남인 계열 인사들이 처형되었으며, 중국인 신부 주문모도 처형되었다.

9. 조선 시대 역대 왕의 업적 가운데 선정만을 모아 편찬한 편년체의 사서.

10. 고려 시대에 수도 개경의 지덕(地德)을 보완하기 위하여 설정한 세 지역.

11. 조선 말기의 의사⋅문신⋅국문학자이며 최초로 종두법을 도입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2. 지금의 원산⋅안변 일대에서부터 경상북도 영덕에 이르는 동해안 지역과 강원도 북부지방에 거주했던 고대 종족.

3. 고려 시대 중서문하성에 속한 2품 이상의 고위 관료들로 재상(宰相)이라고 한다.

5. 조선 시대 천문⋅지리 등에 관한 일을 담당하기 위해 설치했던 관서. 세조 때 서운관이 개칭된 것이다.

7. 조선 시대 부⋅목⋅군⋅현의 수령을 보좌한 자문기관. 향청(鄕廳)이라고 한다.

8. 중국 청나라 때 위원(魏源)이 지은 세계지리서. 박규수, 오경석, 유홍기 등 초기 개화파들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10. 중국 진나라의 학자 진수가 편찬한 위⋅촉⋅오 삼국의 정사. 이 책의 위서 ‘동이전’에는 부여⋅고구려⋅동옥저⋅읍루⋅동예⋅마한⋅진한⋅변한⋅왜 등의 전(傳)이 있어, 고대사를 연구하는 데 유일한 사료가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