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4)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4)
  • 김석훈
  • 승인 2021.02.24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시대 명나라에 보내는 조선의 사절 또는 그 사신의 총칭. 천조인 중국에 신하가 조정에 나아가 임금을 뵙는 사행이라는 뜻.

3. 조선 시대 성균관에 수학하는 유생들이 응시하는 식년 문과의 초시.

5. 중국 원나라 혜종 순 황제의 황후. 고려 출신으로 공녀로 원나라로 보내졌다가 황후가 되었으며 북원 소종의 생모이다.

7. 조선 시대 소과, 복시 합격자와 잡과의 복시 합격자에게 발급한 합격증서.

9. 조선 세조 때 보법이 시행된 이후, 과도한 군액 측정으로 군역부담자 수가 늘어나고 입번 여건이 악화하자, 정군이 보인으로부터 받은 면포를 서울에 사는 사람에게 주고 대신 입역을 부탁한 현상.

10. 고려와 조선 초기에 있었던 지방 제도의 한 형태로 대읍 혹은 그곳의 수령을 지칭하는 말.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조선 시대에 조세로 거둔 현물을 모아 보관하고 이를 중앙에 수송하기 위해 지방에 설치한 창고 및 이 일을 담당하던 기관.

2. 조선 시대 교육⋅문예를 담당하던 관서. 성균관⋅교서관⋅승문원⋅예문관을 말한다.

4. 역사의 자료로서 사관이 작성하는 기록. 춘추관에서 승정원일기와 각 관사의 문서를 모아 작성하였으며, 3년마다 인쇄하여 해당 관사와 의정부 및 사고(史庫)에 보관하였음.

6. 900년(효공왕 4) 완산주(完山州 : 지금의 전주)에서 견훤이 세운 나라로 후삼국의 하나.

8. 선조 때 정여립이 만든 단체. 정여립은 본래 서인이었으나, 동인으로 전향하여 용감하고 힘이 있는 자들과 노비를 모아 이 계를 조직하였다.

9. 고려⋅조선 시대에 탄핵⋅감찰 등을 담당한 관료. 간쟁⋅봉박을 담당한 간관(諫官)과 더불어 대간(臺諫)을 형성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