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95)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95)
  • 심정식
  • 승인 2021.02.2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2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힘들었던 경독사 재원생들의 합격수기를 올려드립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 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2021년 1차 대비 남은 수험기간을 최선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20년 2차 서울청에 합격한 허수빈입니다.

경독사에 처음 들어왔을 때 합격수기를 보며 마음을 다잡았는데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게 되었네요. 부족하지만 저의 합격수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험생활

우선 저는 지각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마음이 풀어져서 지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서 아침에는 최대한 일찍 나오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주말에 아르바이트를 했기 때문에 주말에는 조금 쉬면서 공부하였습니다. 대신 평일에는 풀어지지 않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하였습니다. 독서실이 12시에 마감이지만 통학을 하다 보니 11시에 가야 했는데 밤마다 집중이 제일 잘되는 그 1시간을 못 채우고 가는게 너무 아쉬워서 마지막 한 달은 경독사 제휴 고시원에 등록하여 다녔습니다. 집합금지 명령이 풀리고 경독사가 개방된 마지막 주는 항상 끝까지 남아서 불 끄고 집에 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사를 풀면서 처음 보는 지문이 많이 나왔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이렇게까지 공부했는데 내가 처음 보면 남들도 처음 보니까 이거는 못 푸는 문제다’ 하고 빠르게 넘어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시험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문제를 푼 것은 스스로 속이지 않고 정말 열심히 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필기

우선 경독사 모의고사를 최대한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번 시험에서 경독사 모의고사에서 평소 받는 점수와 비슷한 패턴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영어와 경찰학 점수가 항상 낮았는데 시험에서 그대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매일 시험을 보다보면 어디가 부족한지 보이게 되는데 약점보안을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저는 다른 과목은 낮은 점수를 받아서 형법 형소법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점점 형사법의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기본서를 봐야 하는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많은데.. 저희 시험은 기출문제 한권으로 정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최신판례) 저는 5개년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여 거기에 있는 지문 모두를 다 제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문제를 한번 쭉 풀면서 충분히 아는 문제는 넘기고 조금이라도 헷갈리는 질문과 이해가 안되는 질문은 모두 공책에 손으로 써서 저만의 o.x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냥 기출문제를 여러 번 푸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항상 틀렸던 문제 그대로 틀리기 때문에) o.x노트를 만들면서 그냥 단순히 옮겨 쓰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지문에서 어느 부분이 왜 틀렸는지를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출문제집 한권을 o.x노트로 만들면 오답노트 1회독이 기출문제집 1회독을 한 것이 되므로 마지막에는 오답노트만 보면서 8421을 진행하였습니다.

▣ 체력

많은 합격수기에서 말하듯 체력은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부상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기특강을 하다 보면 부상을 입는 사람이 정말...정말 많습니다. 저도 무리하여 준비하다 시험 열흘 전에 어깨 쪽에 부상을 입어서 중요한 시기에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 연습을 제대로 못하고 갔습니다. 열흘 동안 정형외과와 한의원에 다니면서 치료를 받았지만 시험 날까지 완치가 안 되어서 당일 날 진통제를 먹고 시험을 쳤습니다. 체력은 단기 때 무리하지 않도록 평소에 미리 준비 하시고.. 운동 전에 준비 운동 꼭 충분히!!! 하고 연습하세요. 단기특강 때는 다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 면접

저는 대형학원 면접반에 등록하였습니다. 대형학원의 장‧단점이라고 한다면 솔직히 학원 자체에서 배운 내용은 많이 없었습니다. 좋았던 점은 학원에서 매 시간 마다 새로운 사람들과 조를 섞어서 토론하게 하는데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집단토론은 주제에 대해서 혼자 공부하며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속 주제를 반복하면서 공부한 것이 없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말로 뱉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개인면접은 자신 그대로를 이야기 하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고 합격한 주변 분들도 자기 이야기 솔직하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하고 오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집합금지명령으로 경독사에서 진행하는 비대면 온라인 학습관리(US)가 생겼는데 2주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집합금지명령으로 학원 문이 닫았을 때 처음에는 휴대폰을 집에 두고 고시원에 와서 혼자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 러다 보니 새벽까지 공부하고 아침에는 늦게 일어나면서 생활패턴이 꼬이기 시작 하였고 안되겠다 싶어서 집에서 휴대폰을 가지고와서 온라인 학습관리를 받았습니다. 원장님께 인증을 하여야 했기 때문에 원래대로 생활패턴을 잡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 한 달 전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모든 학원들이 문을 닫고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원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