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유튜버 등 크리에이터 위한 세금‧법률 가이드북
상태바
[신간] 유튜버 등 크리에이터 위한 세금‧법률 가이드북
  • 이성진
  • 승인 2021.02.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튜버와 BJ의 세금신고 가이드(2021)

이원주 / 삼일인포마인 / 240면 / 15,000원

유튜버, BJ 등 크리에이터를 위한 맞춤형 세금 상식과 절세 비법을 담은 가이드북이 나왔다.

한국사이버진흥원 강사,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출제위원 등 다방면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원주 세무사(경일세무회계사사무소 대표)가 『유튜버와 BJ의 세금신고 가이드(2021)』(삼일인포마인 刊)를 출간했다.
 

어떤 수익이 있고 어떤 세금을 내야 하는지, 세금 신고는 언제 해야 하는지, 세금을 내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세무조사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종국적으로 절세는 어떻게 하는지 까지... 소위, 요즘 뜨는 신종 직업군에 속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세금관련 종합안내서다.

이 책은 크리에이터의 납세의무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면서 유튜버 및 BJ의 현황통계 및 비전도 제시한다. 유튜버 활동과 관련한 상식과 더불어 재미있고 특이한 세금이야기도 풀어나간다.

크리에이터와 관련된 세금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세금에 대한 상식 및 논리 함양을 주 목적으로 한다는 특장점이 있다.

저자는 사실상 이 분야 경쟁도서가 없는, 국내 유일한 유튜버들을 위한 세금상식 가이드임을 자신한다.
 

■ 유튜브 크리에이터 법률상식(2020)

박상오 / 삼일인포마인 / 376면 / 23,000원

한편 이 책과 함께 곁들여 보면 한층 유익할 책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법률상식(2020)』(삼일인포마인 刊)이다.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출신으로 미국 뉴욕주 변호사이기도 한 박상오 변호사(법무법인 바른)가 야심차게 내 놓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맞춤형 지식재산관련 입문 법서다.

유튜버가 콘텐츠의 창작 및 활용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각종 법률적 이슈를 실제 사례와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부터 퍼블리시티권, 광고모델계약, MCN 가입계약, 콘텐츠를 활용한 사업을 위해 주의할 점부터 미성년자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의 신상도용 이야기까지 실무에서 발생 가능한 이슈들을 한 권으로 대비하는 실무서다.

유튜버의 권리와 콘텐츠 창작에서의 주의할 점, 사업 진행 과정에서 고려할 점, 광고영상제작 계약, 광고모델계약, 방송출연계약, MCN의 역할, MCN 가입계약 이야기, 미성년자 크리에이터와 관련된 법률, 인플루언서가 알아두어야 할 법률 상식을 총체적으로 담고 있다.

이 분야 실무자를 위해 쟁점별로 구분, 목차를 정리했고 주석 등으로 관련 규정, 판례도 찾아보기 쉽게 수록했다.

특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의 콘텐츠 관련 법령 및 실무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고 가장 최근의 판례 및 법령 개정사항도 반영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