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93)
  • 김석훈
  • 승인 2021.02.0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고려⋅조선 시대의 토지 제도상 공전과 구분된 것으로 수조권이 개인에게 있던 토지.

3. 신라 중기의 승려로 김제 금산사를 창건하였으며, 미륵신앙을 민간에 널리 유포하였다.

6. 고려 후기 승려 각훈이 왕명을 받아 우리나라 고승들의 전기를 편찬한 역사서.

7. 조선 시대에 관청에서 조치하여 행한 일이나 사실 가운데 중요한 것을 주무 관서에서 그대로 기록하여 만든 책.

8. 신라 중고기의 연호. 572년(진흥왕 33)부터 583년(진평왕 5)까지 12년 동안 사용하였다. 본래 새로운 왕이 즉위하면 새 연호를 제정하는 것이 상례인데, 당시의 신라는 그렇지 아니한 듯하다.

9. 조선 후기 흥선대원군이 경복궁 중수를 위하여 강제로 거둔 기부금.

10. 조선 후기 실학자로 농촌 생활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를 저술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2. 중국 5호 16국의 하나로 부건이 장안을 공략하여 스스로 천왕대선우라 칭하며 건국하였다. 3대 왕인 부견 때에는 고구려와 수교하는 등 국력을 착실히 쌓아 북중국을 통일하는 등 전성기를 마련하였다.

4. 1488년(성종 19) 최부(崔溥)가 지은 책. 일본 승려 엔닌의 입당구법순례행기,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과 더불어 세계 3대 중국 기행문의 하나로 꼽힌다.

5. 조선 영조 때의 학자 홍대용이 주장한 지구의 회전설로 지동설이라고도 한다. 홍대용은 의산문답에서 우주 만물의 이치를 지구는 둥글다는 것과 지구가 하루에 한 번씩 자전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7. 906년 당나라 빈공과의 합격 석차를 놓고 신라의 최언위와 발해의 오광찬이 다툰 사건.

9. 고려 성종 때 불교행사인 팔관회, 연등회가 폐지된 후 시행된 유교적 의례.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