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재부 재정성과심의관 등 9개 개방형직위 채용
상태바
정부, 기재부 재정성과심의관 등 9개 개방형직위 채용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1.02.0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부터 16일까지 접수…서류·면접·역량평가 등 진행
최초 3년 임기 보장…성과에 따라 일반직 전환·승진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정부 국·과장 직위에 임용하는 ‘2021년도 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이 실시된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공위공무원단(국장급) 3개 직위와 과장급 6개 직위 등 8개 부처, 총 9개 직위다. 고위공무원단 직위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인권감찰관, 기획재정부 재성성과심의관, 환경부 생물자원연구부장이 포함됐다.

과장급 직위는 국방부 국방TV·라디오부장,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장, 질병관리청 희귀질환관리과장 등이다.

이 중 국방부 국방TV·라디오부장과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장, 법무부 춘천소년원 의무과장 등 3개 직위는 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개방형 직위다.

기획재정부 재정성과심의관은 재정집행 관리 및 점검, 예산성과금 제도 관리·운영, 아시아·태평양 재정협력체(PEMNA) 사무국 유치에 따른 재정협력 등을 총괄하는 공위공무원단 직위로 예산·재정,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 등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전문성을 가진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지난달 신설된 공수처 인권감찰관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령’에 따라 공개모집하는 개방형 직위로 소속기관에 대한 감사 및 직무수행 과정상의 인권 보호 등을 담당하는 국장급 직위이며 감사·법무, 예산·회계, 기획·평가 등의 관련 분야에서 일정기간 경력을 보유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국방부 국방홍보원 국방TV·라디오부장은 국방TV와 국방FM 라디오 프로그램을 제작·운영하며, 문체부 국립장애인도서관장은 도서관의 장애인 서비스 정책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각각 TV·라디오 방송제작 및 운영 등과 관련된 분야, 장애인 도서관 서비스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가진 민간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다.

이상 자료: 인사혁신처
이상 자료: 인사혁신처

법무부 광주소년원과 춘천소년원 의무과장은 수용자 등의 건강 검진과 진료업무 등을 담당하는 직위로 의사면허 소지 후 6년 이상 재직한 경력이 요구된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는 이달 1일부터 165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수 인재의 유인과 성과 창출을 위해 개방형 직위에 임용되는 공무원은 최초 3년간 임기가 보장되고 성과가 우수한 경우 임기 연장 또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면 임기 중에도 상위 직급으로 재채용돼 승진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실제로 세계무역기구(WTO) 한·일간 수산물 분쟁을 승리로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민간 출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분쟁대응과장이 지난해 12월 4일 서기관에서 3급 부이사관으로 승진한 사례도 있다.

이인호 인사혁신국장은 “우수한 인재 영입을 통해 공직에서 성과를 내고 정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방형 직위 운영을 더욱 내실화하고 민간 인재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공직사회에 적극행정과 정부혁신 문화를 확산시킬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