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온라인 우수 학습자료, 국민에게도 개방
상태바
공무원 온라인 우수 학습자료, 국민에게도 개방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1.02.0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배움터’ 서비스…매달 대국민 관심 주제 추천
2월 ‘코로나 블루’·‘디지털 전환’ 주제로 20개 제공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국민 관심 분야의 공무원 온라인 우수 학습 자료가 국민들에게 제공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이하 국가인재원)은 1일부터 ‘2021년도 나라배움터 온라인학습’을 시작하고 이 중 매월 국민 관심 분야의 우수 학습콘텐츠를 별도로 선정해 국민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나라배움터’는 컴퓨터와 이동통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내 손 안의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 온라인학습 누리집이다.

공직가치와 공직리더십, 직무 등 공직 특화 과정은 물론 외국어, 인문, 생활건강까지 폭넓은 분야의 학습 자료를 정규과정, 짧은 학습 영상(마이크로러닝), 전자책(e-book), 소리책(오디오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나라배움터 홈페이지 화면
나라배움터 홈페이지 화면

특히 지난해 코로나19로 대면 학습이 어려워지자 연간 480만 회 이상 활용할 정도로 나라배움터 이용 실적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올해는 이같은 온라인 학습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보다 풍부한 학습자료를 편성했다는 게 국가인재원의 설명이다.

정규과정과 한 가지 주제의 짧은 학습 영상, 전자체, 소리책 서비스를 확대하고 카드뉴스, 누리잡지(웹진) 등을 통해 최신 정보도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지난해 1480개였던 정규과정은 올해 1717개로 늘리고 짧은 학습 영상도 1만 2천편에서 1망 3525편으로, 전자책은 1689종에서 2202종으로, 소리책은 56종에서 147종으로 대폭 늘린다.

공직 특화 기획콘텐츠를 확충하고 유통도 다각화할 방침이다. 국정 시책과 최신 수요 분야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몰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좌담회와 강연, 연극 등 다양한 기획형 학습 콘텐츠를 확대 제작한다.

다른 기관이 보유한 교육가치가 높은 영상 콘텐츠도 정기적으로 모아 제공하고 지난해 시범 행사로 진행했던 ‘내가 만든 짧은 학습 영상 공모전’을 상설화해 학습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상시 등록,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아울러 올해는 매월 시의성 높은 분야의 학습 자료를 모아 공무원 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 학습할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2월에는 코로나19 이후 핵심 화두로 떠오른 ‘코로나 우울(블루)’와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20여 개의 우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코로나19 이후 초불확실성 시대를 대비하는데 인재개발(HRD)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국가인재원의 다양한 인재개발 기능과 연계망을 총가동해 대한민국이 회복과 포용, 도약의 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