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49) / 인사혁신처 7급 모의평가_논리학(2)
상태바
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49) / 인사혁신처 7급 모의평가_논리학(2)
  • 이유진
  • 승인 2021.01.26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안녕하세요, <국어 독해알고리즘>의 저자 이유진입니다. 수능에서 공무원 수험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은 <국어 독해알고리즘>에 이어,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출간에 앞서, 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면서 이상적인 언어논리 접근과 훈련’에 대한 저의 고민과 판단을 공유하려 합니다.
제 커뮤니티(http://cafe.daum.net/naraeyoujin)에 시중 출간 전까지 초벌 원고를 공개하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을 생각이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려요.
 

논리학_기호화와 해결

15. 다음 의 내용이 참일 때, 반드시 참인 것은?

갑돌과 정순은 매일 커피를 마시는 흡연자이다. 을순과 병돌은 매년 치석을 없앤다. 그리고 치아의 색깔에 관한 다음의 사실이 알려져 있다.

치석을 매년 없애지 않고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60% 이상이다.

치석을 매년 없애지 않는 흡연자의 경우,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80% 이상이다.

치석을 매년 없애지 않고 매일 커피를 마시는 흡연자의 경우,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90% 이상이다.

치석을 매년 없애는 사람의 경우,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그의 커피 섭취 및 흡연 여부와 무관하게 20% 미만이다.

갑돌의 이가 노랄 확률은 80% 이상이다.

을순의 이가 노랗지 않을 확률은 80% 미만이다.

병돌이 흡연자라면,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20% 이상이다.

병돌이 매일 커피를 마신다면,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20% 이상이다.

정순이 치석을 매년 없애지 않는다면,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90% 이상이다.

지문의 내용들이 명제 형식인 경우에는 논리 기호화를 통해 해결하는 문제라고 보면 좋습니다.

치아의 색깔에 관한 사실들을 기호화를 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에 따라 각 선지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갑돌의 이가 노랄 확률은 80% 이상이다.

갑돌의 경우 매일 커피를 마시는 흡연자입니다. , 입니다. ‘커피흡연이 동시에 포함된 진술은 뿐입니다. 그런데 갑돌이 치석을 매년 없애는지 아닌지 알려진 바 없으므로 이가 노랄 확률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참인 진술이 아닙니다.

을순의 이가 노랗지 않을 확률은 80% 미만이다.

을순의 경우 매년 치석을 없앱니다. , 입니다. ‘치석이 포함된 진술은 뿐입니다. 이에 따르면, 치석을 매년 없애는 사람은 이가 노랄 확률이 20% 미만입니다. 따라서 이가 노랗지 않을 확률은 80% 이상입니다. 옳지 않은 진술입니다.

병돌이 흡연자라면,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20% 이상이다.

병돌은 매년 치석을 없앱니다. 만약 흡연자라면 다음이 성립합니다. , 입니다. 위 진술 중 치석흡연이 모두 포함된 진술은 없지만 에 따라 병돌의 이가 노랄 확률은 20% 미만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진술입니다.

병돌이 매일 커피를 마신다면,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20% 이상이다.

병돌은 매년 치석을 없앱니다. 만약 매일 커피를 마신다면 다음이 성립합니다. , 입니다. ‘치석커피가 모두 포함된 진술은 없으나 에 따라 병돌의 이가 노랄 확률은 20% 미만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진술입니다.

정답 정순이 치석을 매년 없애지 않는다면, 그의 이가 노랄 확률은 90% 이상이다.

정순은 매일 커피를 마시고 흡연자입니다. 만약 치석을 매년 없애지 않는다면 다음이 성립합니다. , 입니다. 정순은 의 전건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가 노랄 확률은 90% 이상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참인 진술이니 정답입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