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용 법전에 밑줄 허용?’ 변호사시험 공정성 논란
상태바
‘시험용 법전에 밑줄 허용?’ 변호사시험 공정성 논란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1.01.07 15:51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법전 회수 없이 진행
일부 고사장에서 법전에 메모·밑줄 허용해 파장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제10회 변호사시험이 2일차 일정을 마친 가운데 법무부가 시험용 법전에 밑줄 등의 표기를 허용한 것으로 알려지며 파장이 일고 있다.

변호사시험은 논술형으로 치러지는 사례형과 기록형시험에서 법전을 참고할 수 있도록 허용되고 있으며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통상 매 교시가 종료되면 법전을 수거하고 다음 교시에 재교부하는 형태로 법전이 제공됐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제공된 법전에 본인의 성명을 기재하고 각자 책상 위에 보관해 시험기간 중 계속 사용하도록 변경했다. 법무부는 지난 2일 이같은 내용을 알리며 법전에 메모를 하거나 시험실 밖으로 가지고 나가는 것은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부정행위자로 간주된다고 공지한 바 있다.
 

제10회 변호사시험이 2일차 일정을 마친 가운데 일부 고사장에서 시험용 법전에 밑줄 등의 표기를 허용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제10회 변호사시험이 2일차 일정을 마친 가운데 법무부가 수험생들에게 시험용 법전에 밑줄 등의 표기를 허용하는 문자를 보낸 것으로 알려지며 파장이 일고 있다.

그런데 일부 고사장의 일부 감독관들이 시험시간에 법전에 메모를 하거나 형광펜을 사용에 밑줄을 그어도 괜찮다고 허용한 것으로 알려지며 수험생들이 술렁이고 있다.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 빨리 필요한 법조문을 찾고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사례형, 기록형 시험에서 주요 조문에 밑줄 등의 표기가 있는지 여부는 시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런데 학생들이 법전을 쉬는 시간에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메모와 밑줄 등을 허용함으로써 해당 밑줄 등이 시험시간에 표기된 것인지 쉬는 시간에 표기된 것인지 식별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일부 수험생들은 법무부에 항의를 했고 법무부는 7일 13시 30분경 ‘법전에 밑줄 가능, 형광펜도 가능’이라는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험생들은 “법무부가 자신들의 과오를 덮기 위해 부정행위가 일어나도 신경 쓰지 않겠다는 공지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하고 있다. 사실상 커닝페이퍼를 허용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지적이다. 이에 로스쿨생들의 커뮤니티 등에서는 “재시험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법무부가 시험의 공정성에 대한 의혹과 비판을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번 제10회 변호사시험은 오는 9일까지 치러지며 4월 23일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21-01-07 16:09:13
로스쿨 학교시험이나 모의고사에서도 법전에 아무 표시 못하고 하면 부정행위입니다. 그걸 3년동안 해왔는데 시험 중간일에 바꾼다는 건 모든 원칙과 공정을 무너뜨리는 겁니다. 당장 법전 전수조사하고 부정행위자들 찾아내세요

김무열 2021-01-07 16:08:26
완벽한 부정시험입니다. 자격증이 걸려있고 오탈제가 있는 시험에서 부정행위의 허용이라니요. 더군다나 시험 중간에요. 부정행위자를 탈락시키고 억울한 부정행위자는 감독관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해야 맞는 사안입니다.

대한민국 2021-01-07 16:02:26
시험중 모든 법전 쓰는 시험에서 밑줄 메모가 가능한 시험이 있는가??

부정임 2021-01-07 16:41:03
이미 까페에 판례는 파란색. 학설은 갯수별로빨간색. 쟁점있는 판럐는 노란색으로 치라고 올라오는데 이게 컨닝페이퍼가 아니면 뭐임

ㅇㅌㅇ 2021-01-07 17:24:33
사법시험에선 일어나지 않았던 문제들이 왜 로스쿨에서만 계속 일어나는 건가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