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87)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87)
  • 김석훈
  • 승인 2020.12.3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제헌헌법에 근거를 두고 경자유전의 원칙에 따라 자영농을 육성하고자 3정보를 상한선으로 1949년 6월 제정한 법이다.

3. 중국의 군인 ·정치가이며 총리 교섭 통상 대신으로 조선에 부임하여 국정을 간섭하고 일본, 러시아를 견제했다. 일명 위안스카이라고 부른다.

5. 중국 요하(遼河)의 동쪽 지방. 지금의 요녕성 동남부 일대를 일컫는다.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깝고, 특히 중국으로 가는 중요한 육상 교통로이기도 하다.

7. 조선 시대 대동법(大同法)의 시행에 따라 설치한 기관으로, 함경도와 평안도를 제외한 6도에 지청(支廳)을 두었다.

9. 정약전이 쓴 어류학서. 흑산도 근해의 수산동식물 155종에 대한 명칭·분포·형태·습성 및 이용 등에 관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때 이암이 원나라로부터 수입한 중국 최초의 관찬 농서로 원나라 조정에서 1286년에 간행 ·공포하였다.

2. 산둥반도 적산에 있는 사찰로 통일신라 시대 해상왕 장보고에 의해 세워진 사찰(신라원) 중 가장 대표적인 사찰이다.

4. 고려 시대의 도읍지이다. 경기도의 북서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개성, 송도 또는 송악이라고도 불렀다.

6. 1478년(성종 9)에 성종의 명을 받아 서거정(徐居正), 노사신(盧思愼)‚ 강희맹(姜希孟)‚ 양성지(梁誠之) 등 23인의 찬집관이 참여하여 편찬한 우리나라 역대 시문선집이다.

8. 가야의 토기, 신라 자기, 송 자기의 영향을 받아 고려 시대에 꽃피운 자기로 유약 가운데 미량의 철분이 있어, 환원염에 의해 구워지는 과정에서 청록색의 유조를 띠게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