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8)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8)
  • 심정식
  • 승인 2020.12.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경찰공무원 면접후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 지역청별로 집단면접 및 개인면접 질의 내용이 상이 합니다. 합격생들의 리얼 면접후기를 참고하시어 향후 경찰면접시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하신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 면접 후기 -

안녕하십니까. 2020년 2차 경기북부 합격생 이윤철입니다.

경기북부청 면접의 경우, 단체면접은 사회자 없이 자유토론 15분, 개인질문 15분 진행하였고, 개인 같은 경우는 대략 7분정도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전부 알람 맞춰져 있었고 알람이 울리면 바로 종료 되었습니다. 대체로 압박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속에서 진행 되었고 면접관님은 총 4분이 들어오시고 외부면접관님 2분, 현직 2분이 들어오십니다. 그리고 면접은 청마다 다 상이해서 그 청에 맞게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전조사서도 면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니 필합하고 사전조사 기출문제도 여러 번 써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인적성 같은 경우는 별 문제없으면 낮은 등급이 나오지 않으니 굳이 미리 해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들지만 초시생분이시고 불안하다 싶으면 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평소 사회적인 이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면 수월하게 면접 준비를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틈틈이 사회적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찰에 좋지 않은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많이 보시고 면접 가서 긍정적인 부분 위주로 말씀하시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이 들고 저는 경찰청 유튜브와 TV드라마 라이브를 많이 봤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심할 때 내가 왜 경찰이 되고 싶은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장점과 단점을 좀 생각해 놓는 것도 면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누구를 붙이고 뽑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경찰이 되기 부적합한 자를 거르는 과정이기에 어떻게 보면 환산순이라는 말이 사실일 지도 모릅니다. 또한 제가 여러 번의 면접을 겪으면서, 면접장에 같이 들어가는 수험생들이 다들 비슷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간혹 많이 긴장을 하는 수험생들도 있고 잘하는 수험생도 있지만 정말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튀려고 하고 무엇인가를 잘 하려고 하기 보다는 정말 솔직하고 진솔하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5명이 한조가 되어 상대평가가 이루어지므로 환산에 따라 면접 작전을 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면접 전 환산이 낮다고 해도 충분히 뒤집어 질 수 있으니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청이 개인적으로는 면접비중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제가 2번의 최종불합격을 겪으면서 정말 준비된 사람이 합격하는 것이라는 것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부족한 대한민국 평균이하인 저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서 합격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와 장마 등으로 많이 힘든 한해였을 것입니다. 내년에는 파이팅 하셔서 꼭 중경으로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