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94) / 의사소통능력_세부내용의 일치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94) / 의사소통능력_세부내용의 일치
  • 황성욱
  • 승인 2020.12.2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의사소통능력_세부내용의 일치(심화6)

세부내용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문단별 주제를 파악하고 주제를 받쳐주는 세부내용의 관계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둘째와 같은 단어나 흐름을 알려주는 숫자는 글의 주제를 설명하는 세부내용의 나열 순서를 안내해주므로, 이를 기준으로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이 용이하다. 주제와 세부내용의 연결 구조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세부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제시문과 선택지를 이해하는 데 더 효과적임을 고려하여 제시문을 해석해가면 해당 유형의 독해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2. 문항 예시

1. 다음 중 제시문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시오.

임사체험 시 체험자의 60%1단계에서 육체적 고통이나 두려움의 경감과 평화를 경험한다. 2단계에서는 육신에서 분리되는 자신을 발견한다. 시청각 능력이 증대되고 의식은 분명해진다. 그들은 의사가 그들을 소생시키기 위해 질문한 내용이나 근처에서 들리는 대화 내용을 이후 모두 기억해낸다. 2단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임사체험자들이 예외 없이 자신의 몸을 위에서 내려다본다는 것이다.

3단계로 들어서면 임사체험자는 육체에서 분리된 의식이 터널로 묘사되곤 하는 어두운 공간 속으로 떠다니는 느낌을 받는다. 사후의 삶을 믿는 이들은 이 터널을 내세로 가는 통로라고 여기며, 터널의 끝에서 이승과 저승이 갈리므로 지구로 돌아갈지 내세로 나아갈지에 대한 선택이 진행된다고 믿는다.

과학자들은 터널을 겪는 이유에 대해 다양한 이유를 제시했다. 천문학자 칼 세이건은 터널에서 본인의 탄생을 재체험한다고 주장한다. 터널을 어머니의 산도(産道)에 비유한 셈이다. 그러나 태아가 출생하기 위해 고통스럽게 산도를 통과하는 경험이 임사체험자들이 묘사한 터널을 지나는 것처럼 평화로운 일이 아니며, 임사체험자 중 상당수가 제왕절개로 태어났음을 고려하면 이 주장의 설득력은 높지 않다.

터널에 대한 설명 중 하나인 환각이론은 미국 심리학자 하인리히 클루버가 환각약물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영상에 대해 실시한 연구로 거슬러 올라간다. 클루버는 자신에게 환각약물을 투여하는 실험을 통하여 터널 모양을 포함한 네 가지 영상이 유발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982년 신경생물학자 잭 코완은 죽어가는 뇌의 대뇌피질에 산소가 결핍되면 뇌의 정상적 상태에 혼란이 일어나 동심원 형태와 유사한 줄무늬 모양의 활동이 시각중추 전체에 발생하고, 이러한 무늬가 망막에서 영상으로 바뀌면서 외부 세계의 동심원이나 터널인 것처럼 인식된다고 주장했다. 요컨대 터널은 약물이나 산소 결핍에 의해 뇌에서 유발되는 환각으로, 임사체험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뇌 안에서 쉽게 발생하는 환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4단계에서 임사체험자는 터널 끝에서 나타나는 빛을 보게 된다. 많은 임사체험자들이 이 단계를 죽음 체험이 끝나고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순간으로 해석한다. 3단계에서 임사체험자는 대뇌피질의 산소 결핍에 의해 유발된 환각으로 터널과 같은 가짜 영상을 보게 되는데, 이때 영상의 중심부는 밝고 가장자리는 어둡고, 중심부의 밝은 부분이 빛이 터널 끝을 향해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유발시키는 것이다.

마지막 5단계에서 임사체험자는 터널을 빠져나와 빛 속으로 들어가면서 별천지에 온 듯한 느낌을 받는다. 천상의 음악소리를 듣기도 한다. 사별했던 지인이나 빛을 발하는 전능한 존재를 만나기도 하며, 육신이 있는 이승으로 되돌아갈지 그렇지 않을지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임사체험 1단계에서 육신과의 분리를 체험한 임사체험자는 다음 단계부터 터널을 체험하다가 5단계에 이르러 빠져나오게 된다.

3단계에서 터널을 지날 때 고통을 느끼지 않는 임사체험자는 제왕절개로 출생한 경우에 해당한다.

클루버는 임사체험이 아닌 상황에서도 환각약물은 대뇌피질의 산소 결핍을 야기한다고 주장하였다.

칼 세이건은 터널의 중심부는 밝고 가장자리는 어두운 이유를 임사체험자 본인의 탄생을 재체험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어떤 임사체험자는 최종 단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3단계에서 어느 정도 예상한다.

정답

해설

(×) 1문단 중반부에 의하면 육신과의 분리를 체험하는 단계는 2단계이며, 터널을 체험하는 단계는 3~4단계이다.

(×) 3문단 중반부에 의하면 임사체험자들은 터널을 지나는 것을 평화로운 일로 묘사하였고, 제왕절개 여부가 터널 체험의 고통 유무와 상관있다는 언급은 찾을 수 없다.

(×) 4문단에 의하면 클루버는 환각약물에 의해 터널 모양 영상이 유발된다고 하였고, 잭 코완은 대뇌피질의 산소 결핍이 임사체험이 아닌 상황에서도 터널과 같은 환각을 유발한다고 하였다. 클루버가 임사체험과 관련하여 환각약물과 대뇌피질 산소 결핍의 연관성을 주장했다는 언급은 찾을 수 없다.

(×) 3문단에 의하면 칼 세이건은 임사체험자가 터널에서 본인의 탄생을 재체험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터널의 중심부와 가장자리의 명암에 대한 칼 세이건의 주장은 찾아볼 수 없다.

() 2문단에 의하면 사후의 삶을 믿는 임사체험자는 3단계에서 터널의 끝에서 이승으로 돌아갈지 내세로 나아갈지 선택이 진행된다고 믿으며, 6문단에 의하면 최종 단계인 5단계에서 이승으로의 복귀 여부를 질문받게 된다. 따라서 임사체험자 중 사후의 삶을 믿는 경우 3단계에서 최종 단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예상한다고 볼 수 있다.

2. 다음 중 제시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AI의 성능은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기온, 날씨, 기분을 입력하면 그것에 맞는 적절한 물의 양을 알려주는 기능이 탑재된 AI전기밥솥이 있다고 하자. 밥솥의 목적을 고려하면 사용자에게 기온 등의 정보를 제공(입력)받은 AI전기밥솥이 알려준 물의 양으로 지은 밥을 먹은 사용자가 맛있다라고 느낄 확률이 높을수록 탑재된 AI의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AI의 성능을 평가하기에 불충분하다. ‘맛있다라는 느낌은 사용자의 취향이나 허기의 정도에 따라 좌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AI전기밥솥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서술해야 할 때는, 지도형 머신러닝에 의한 AI의 학습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지도형 머신러닝은 AI를 학습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학습훈련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AI전기밥솥의 경우 기온, 날씨, 기분의 각 상태에 따른 물의 적정량이 정리된 데이터가 필요하고, 학습훈련데이터이므로 데이터 자체는 사람이 만들어야 한다. 일단 쌀의 양을 1홉으로 고정하고, 이 분량에 따른 물의 양이 190~210ml 사이라고 설정해보자.

그리고 컴퓨터에 기온별날씨별기분별 적절한 물의 양을 정리한 데이터를 제공하자. 즉 기온, 날씨, 기분이라는 세 가지 입력내용의 조합에 따라 AI전기밥솥이 21종류(190ml, 191ml, 192ml 208ml, 209ml, 210ml)의 물의 양 중 하나를 출력해주는 AI를 만드는 것이다. 학습훈련데이터는 개발자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정보를 모은 자료이므로, 이러한 입출력을 얼마나 재현할 수 있는지가 지도형 머신러닝의 성능이 된다. 하지만 컴퓨터에 제공한 학습훈련데이터만을 재현하는 일은 의미가 없다.

AI는 알려준 것 이상의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입력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서도 정답일 확률이 높은 대답을 출력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훈련데이터에서 일부 데이터를 추출해둔 후 추출한 데이터를 일부러 학습시키지 않고, 학습을 모두 끝낸 컴퓨터가 학습한 데이터만을 사용해서 어느 정도로 정답을 맞힐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이것은 지도형 머신러닝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AI의 성능을 평가할 때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사용자를 만족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진 AI상품의 성능을 평가할 때 사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학습훈련데이터의 규모는 지도형 머신러닝을 통한 AI의 학습효과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한다.

지도형 머신러닝의 평가방법을 적용한다면 AI전기밥솥에 데이터의 일부를 제공하지 않은 채 알려주는 물의 양이 정답에 가까운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⑤ ㄱ, ,

정답

해설

(×) 2문단에 의하면 사용자의 만족도는 취향과 허기 정도에 따라 좌우되므로 평가기준으로 불충분하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이라고 볼 수 없다.

(×) 5문단에 의하면 지도형 머신러닝의 성능 평가 시 입력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서도 정답일 확률이 높은 대답을 출력하는 정도를 확인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훈련데이터의 규모는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이라고 볼 수 없다.

() 5문단 후반부에 의하면 지도형 머신러닝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AI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 5문단 중반부에 의하면 지도형 머신러닝의 성능, AI를 학습시키는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은 데이터의 일부를 일부러 학습시키지 않고, 학습을 모두 끝낸 컴퓨터가 학습한 데이터만을 사용해서 어느 정도로 정답을 맞힐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AI전기밥솥에 적용한다면, 데이터의 일부를 입력하지 않은 채 출력(물의 양)되는 결과가 정답에 가까운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