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직 변호사·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 변호사공익대상 수상
상태바
김용직 변호사·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 변호사공익대상 수상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0.12.2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지원·지방 거점 공익단체로 모범 보여
내년 2월 1일 웨비나 형식으로 시상식 실시간 중계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김용직 변호사와 ‘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이 제9회 변호사공익대상을 수상자로 결정됐다.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찬희)는 22일 “제9회 변호사공익대상 수상자로 개인 부분은 김용직 변호사, 단체 부분은 ‘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변호사공익대상은 인권 옹호 및 사회적 약자 지원 활동을 펼쳐 공익을 실현하고 공익 문화 확산에 기여한 변호사 개인 및 단체에 대해 그 업적을 치하하고 사회 전반에 봉사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대한변협이 제정한 상이다.

김용직 변호사(사법시험 22회)를 개인 부문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대한변협은 “발달장애에 대한 인식과 지원이 척박한 대한민국에서 2006년 발달장애인을 위한 단체인 ‘한국자폐인사랑협회’의 설립을 주도하고 현재까지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발달장애인들의 권익을 위해 앞장섰고 2014년 발달장애인 법 제정에도 헌신적으로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발달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부설기관을 설립하는 등 꾸준히 ‘한국자폐인사랑협회’를 위해 활동하고 있으며 전체 장애인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의 공동대표를 맡아 활동하는 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 구제와 인권 신장에 헌신한 공로가 높이 평가됐다.

단체 부문 수상자인 ‘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은 이소아 변호사의 주도로 2015년 설립된 관주·전남 지역 최초이자 유일한 비영리 전업 공익변호사 단체로 여성, 아동, 장애인, 난민, 비정규직 노동자 등의 인권보호 및 법률 지원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특히 현재 공익변호사의 대부분이 수도권에서 활동하는 상황에서 지방 거점 공익변호사 단체 활동의 모범적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공익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이다.

대한변협은 “앞으로도 변호사의 공익문화 실천을 적극 권장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봉사와 상생 정신으로 한 단계 성숙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제9회 변호사공익대상 시상식은 내년 2월 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되며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웨비나 형식으로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