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42) / 인사혁신처 7급 모의평가_기초 유형 해설(2)
상태바
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42) / 인사혁신처 7급 모의평가_기초 유형 해설(2)
  • 이유진
  • 승인 2020.12.0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안녕하세요, <국어 독해알고리즘>의 저자 이유진입니다. 수능에서 공무원 수험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은 <국어 독해알고리즘>에 이어,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출간에 앞서, 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면서 이상적인 언어논리 접근과 훈련’에 대한 저의 고민과 판단을 공유하려 합니다.
제 커뮤니티(http://cafe.daum.net/naraeyoujin)에 시중 출간 전까지 초벌 원고를 공개하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을 생각이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려요.
 

내용 이해_정보 간 관계 정리

8. 다음 글의 <>에 대한 판단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우리 몸에는 세 종류의 중요한 근육이 있는데 이것들은 서로 다른 두 기준에 따라 각각 두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두 기준은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에 줄무늬가 있는지의 여부와 근육의 움직임을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의 여부이다.

세 종류의 중요한 근육 중 뼈대근육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의근이라고 하며 뼈에 부착되어 있다. 이 근육에 있는 근섬유에는 줄무늬가 있어서 줄무늬근으로 분류된다. 뼈대근육은 달리기, 들어 올리기와 같은 신체적 동작을 일으킨다. 우리가 신체적 운동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근육이 바로 뼈대근육이다.

뼈대근육과 다른 종류로서 내장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은 소화기관, 혈관, 기도에 있는 근육으로서 의식적인 통제하에 있는 것이 아니다. 내장근육에 있는 근섬유에는 줄무늬가 없어서 민무늬근으로 분류된다. 위나 다른 소화기관에 있는 근육은 꿈틀운동을 일으킨다. 혈관에 있는 근육은 혈관의 직경을 변화시켜서 피의 흐름을 촉진시킨다. 기도에 있는 근육은 기도의 직경을 변화시켜서 공기의 움직임을 촉진시킨다.

심장근육은 심장에서만 발견되는데 심장근육에 있는 근섬유에는 줄무늬가 있다. 심장근육은 심장벽을 구성하고 있고 심장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근육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수의근으로 분류된다.

지금까지 기술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근육의 종류와 특징

             종류

기준

뼈대근육

내장근육

심장근육

A

B

<보기>

. 이 같은 특징이라면, A에는 근섬유에 줄무늬가 있는지를 따지는 기준이 들어간다.

. 이 다른 특징이라면, B에는 근육의 움직임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를 따지는 기준이 들어간다.

. 수의근이 들어간다면, 에는 민무늬근이 들어가야 한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

8내용 확인 표 도식 적용

[1] 지문에 제시된 표나 도식을 활용해 내용을 이해하고 추론해야 하는 유형입니다.

[2] 제공된 표나 도식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 그리고 도식화에 활용된 기준 항목을 인지한 뒤에 그에 맞춰 지문의 내용을 정리하며 읽어야 합니다. 이때 기준에 빈칸이 있으면 분류 대상의 차별적 특징을 글에서 찾도록 합니다.

[3] 제시된 표는 근육을 뼈대근육, 내장근육, 심장근육으로 나누고. 두 가지 특징(A, B)에 의거해 설명하려 한 표입니다.

[4] 따라서 세 종류 근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드러낼 수 있는 쟁점 두 가지를 지문에서 찾아 (A, B)에 배치하고, 이를 기준으로 ~도 찾아야 합니다.

첫째 문단에서 두 기준(A, B)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에 줄무늬가 있는지의 여부근육의 움직임을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의 여부라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기준 중 어느 것이 A에 들어가고 B에 들어가는지는 알 수 없으니 표에 적어 정리하지 마시고 지문에 밑줄이나 물결, 그리고 O/X 펜터치를 통해 두 기준을 분류하며 세 종류의 근육 특징을 강조해 두시기 바랍니다.

세 종류의 중요한 근육 중 뼈대근육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O)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의근이라고 하며 뼈에 부착되어 있다. 이 근육에 있는 근섬유에는 줄무늬가 있어서(O) 줄무늬근으로 분류된다. 뼈대근육은 달리기, 들어 올리기와 같은 신체적 동작을 일으킨다. 우리가 신체적 운동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근육이 바로 뼈대근육이다.

뼈대근육과 다른 종류로서 내장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은 소화기관, 혈관, 기도에 있는 근육으로서 의식적인 통제하에 있는 것이 아니다.(X) 내장근육에 있는 근섬유에는 줄무늬가 없어서(X) 민무늬근으로 분류된다. 위나 다른 소화기관에 있는 근육은 꿈틀운동을 일으킨다. 혈관에 있는 근육은 혈관의 직경을 변화시켜서 피의 흐름을 촉진시킨다. 기도에 있는 근육은 기도의 직경을 변화시켜서 공기의 움직임을 촉진시킨다.

심장근육은 심장에서만 발견되는데 심장근육에 있는 근섬유에는 줄무늬가 있다(O). 심장근육은 심장벽을 구성하고 있고 심장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근육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X) 불수의근으로 분류된다.

[5] 그 뒤에 <보기>에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면 됩니다.

. 이 같은 특징이라면, A에는 근섬유에 줄무늬가 있는지를 따지는 기준이 들어간다.

> 내장근육과 심장근육의 공통점은 의식적으로 통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진술입니다.

. 이 다른 특징이라면, B에는 근육의 움직임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를 따지는 기준이 들어간다.

> 뼈대근육과 심장근육의 차이점은 의식적인 통제가 가능한지의 여부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진술입니다.

. 수의근이 들어간다면, 에는 민무늬근이 들어가야 한다.

> ‘수의근은 의식적으로 통제가 가능하다는 의미이므로 수의근이 들어간다면 A에 들어갈 기준이 근육의 움직임을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되고, B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에 줄무늬가 있는지의 여부가 됩니다. 내장 근육은 줄무늬가 없으므로 에는 민무늬근이 들어가야 한다는 진술은 적절합니다.

답은 입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