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6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63)
  • 김석훈
  • 승인 2020.11.23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건국 초의 법전인 『경제육전』의 원전과 속전, 그리고 그 뒤의 법령을 종합해 만든 조선 시대 기본 법전으로 세조 대에 시작하여 성종 대에 완성 반포하였다.

3. 위화도회군으로 권력을 장악한 이성계와 신진사대부들이 주도해 1391년(공양왕 3)에 실시한 토지제도로 조선 초기 양반 관료사회의 경제 기반을 이루었다.

5. 본래 중국에 대한 사대문서(事大文書)로 국왕이 중국의 황제와 황태후·황후 또는 황태자에게 올리는 글을 종합하여 이르는 말.

7. 고려 태조 왕건의 아들로서 왕위에 올라, 태조와 혜종, 정종이 이루지 못한 공신세력을 약화하는데 기여한 광종의 이름.

9. 2차 갑오개혁 때 종래의 재정기구를 정리할 목적으로 설치한 관서로 조세와 기타 세입 징수에 관한 사무를 맡았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이 중앙 행정 기구의 개편을 비롯하여 관제·토지제도·부세 제도 등 모든 제도의 개혁 원리를 제시한 책. 원제목은 ‘방례초본(邦禮草本)’이며, 1817년(순조 17)에 저술되었다.

2. 고려 시대에 문무 관리, 공신, 관청, 기타 신분 등에 지급하던 종합적인 토지제도이다.

4. 신라의 제23대 왕으로 불교를 공인하고 율령을 반포하는 등 중앙집권적 고대국가체제를 완성하였다.

6. 조선 중종의 계비이자 명종의 어머니이다. 명종 즉위 후 수렴청정을 하였고 억불숭유를 무시, 불교중흥을 도모하기도 하였다.

8. 조선 시대에 도교의 보존과 도교 의식을 위하여 설치한 관서로 중종 때 조광조의 주장으로 폐지되었다가 다시 설치되었으나, 임진왜란 뒤 다시 폐지되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