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3)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3)
  • 심정식
  • 승인 2020.11.2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해양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합격생의 공통분모인 성실함은 모두 같다고 봅니다. 각 과목별 공부방법을 참고하시고 2020년 3차 해양경찰시험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 1차 해양경찰청(제주청) 최종 합격자 김호성입니다.

해양경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도 있을 것 같아서 후기를 남깁니다. 저는 제주도에서 19년 3차 해양경찰을 준비하다가 신림으로 공부장소를 옮겼습니다. 19년 11월 신림 모 학원에서 20년 1차 수험생활을 시작하다가 너무 관리가 안돼서 다른 학원을 알아보는 도중에 지금 여기 경독사를 알고 바로 3월부터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경독사 처음 왔을 때 정말 원장님께서 공부에만 전념하도록 출석체크를 시작으로 모의고사, 오답노트, 중간 중간 잠깨라고 깨워주는 덕분에 제가 경독사에서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는 용산에서 아침 6시 30분에 나와서 무조건 7시 30분까지 입실하자는 각오로 공부했습니다. (실제로 주말 빼곤 지각 해본 적 없습니다.)

[한국사]

한국사는 전한길 3.0 (회독수: 15회이상) & 전한길 필기노트 + 경독사 아침모의고사로 공부했습니다.

[영어]

옆 동네 모 학원에서 동동쌤 수업교재로 기본서, 독해, 구문, 공부하고 하루에 100개씩 동동쌤 어휘 외웠습니다.(처음엔 힘들지만 여러 번 회독하니 눈에 익더군요.)

[형법]

김원욱 원기총 2.1(회독수: 15회이상) & 최신판례 & 원욱이형 요약집 이걸로 기출만 보고 들어갔습니다.

[형소법]

신광은 신의한수(회독수: 10회독) & 내친구 요약집 & 3단계 모의고사 이걸로 기출만 보고 들어갔습니다.

[해양경찰학]

여기서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경찰학개론과 비슷하다고 하시는데 저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입니다. 20년 2월 21일부터 [해양경찰법] 조직법이 생긴 후부터 확실히 해양경찰관련 문제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경찰은 18년부터 채택된 과목이라 기출문제가 별로 없어서 많이 고민을 했던 과목입니다. 저는 등불학원에서 나눠주는 해양경찰학개론 책을 2회독 정도 하고 들어갔습니다.(시험당일 시간분배 미스로 2분만에 풀다보니 점수가 개판입니다.)

[그 외 특이사항]

이렇게 공부를 하면서 나름 느낀 부분을 설명해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1) 공부 중 자기 자신과 타협하지 마세요. 이건 앞에서 말했다시피 저는 “지각만큼은 하지말자”라는 각오로 임했습니다. 정말 저는 용산에서 40분 버스타고 오느라 아침 6시에 기상하고 30분에 버스타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좀 만 더 자자 좀 만 더 누워있자는 생각이 일어날 때 마다 수백 번 아니 수 만번 들었지만 일어나고 경독사 다녔습니다.

2) 필기 끝나고 운동 준비하려고 하지 마세요.

정말 수험기간 중 제일 후회가 남는 부분입니다. 저는 11월부터 코로나19가 오기까지 정말로 열심히 슈트 헬스장에서 GX프로그램을 꾸준히 다니고 그 당시만 해도 저는 27점 이상(해경은 30점 만점입니다.) 나올 정도로 자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핑계로 필기 전까지 쉬어버리는 바람에 정말로 피 봤습니다. (팔굽: 5점/ 윗몸:6점/ 100m:7점) 물론 이번 코로나로 시험일정이 변경되면서 다음 체력시험까지 일주일 남은 상태로 준비하다가 너무 무리하게 몸을 끌어 올리다가 간수치가 800까지 뛰어오르면서 병원에 3박 4일 입원 했습니다.(일반 정상 간수치가 40정도입니다.) 무조건 체력은 미리하세요. 정말 피똥 쌉니다. 간수치 이 녀석 때문에 서류제출도 못 할 뻔 했습니다.

해양경찰은 수영시험을 따로 봅니다. 만약 이번 12월 3차 준비하시는 분은 잘 준비하세요. 과락 나오면 체력시험이고 나발이고 없습니다. 다음 인성시험과 적성시험을 못 봅니다. (해양경찰 준비생들은 기업 적성시험도 준비해야 해요)

3) 아침모의고사는 되도록 풀고 오답노트하세요.

이거 귀찮다고 안하시면 후회합니다.

4) 경독사에서 나눠주는 시간표 활용 잘 하세요.

이게 정말 수험생활에서 도움이 엄청 많이 됐습니다. 무조건 따라서 하세요. 못하면 집에 갈 생각하지 마세요.

저는 무조건 다 하고 갔습니다. 이게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자투리 시간이 쌓이고 쌓이면 어마어마합니다.

5) 어휘는 무조건 하루 100개씩 보세요

이게 정말 영어라는 과목이 단어 모르면 아무것도 안 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물론 제 점수는 자랑할 정도는 아니지만 하루에 100개씩 외운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니 이렇게라도 나온 것 같습니다.)

대충 5가지만 잘 지키면 해경은 무조건 합격입니다. 무. 조. 건.

저는 해양경찰이란 직업이 일반 육상경찰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좋은 점이 월급! 함정타면 순경 기준으로 월 400만원 받습니다.(일주일에 3~4일 나가면 나머지는 대기근무로 항해 안 합니다.) 또한 민원을 상대 하는 것이 일반 경찰보다 적어서 저는 정말 해양경찰이 매력 있다고 생각해요

아직 해양경찰인원을 많이 뽑는데 지원 많이 해서 합격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점수가 충격적일만큼 다른 합격자들에 비해 많이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제 점수가 꼴등이라고 하더라도 합격하고 지난 9월 12일 입교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수험생분들도 점수가 낮게 나온다고 좌절 하지 말고 시간표대로 꾸준히 하시면 저처럼 낮은 점수로도 합격하십니다. 파이팅입니다. 제 부족한 합격수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합격해서 현장에서 다들 웃는 얼굴로 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