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변협, 청년법조인 위한 웨비나 개최
상태바
대한변협, 청년법조인 위한 웨비나 개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0.11.2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코로나19 시대에 청년변호사의 역할’
‘AI가 넘보지 못할 영역의 개척 방안’ 등 공유·모색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찬희)는 23일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 시대에 청년변호사의 역할’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번 웨비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의 큰 변화에 전대미문의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이 겹치며 예측 불가능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청년변호사의 생각을 들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대한변협은 본연의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청년변호사 3인을 초청해 전국회원을 대상으로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번 웨비나에는 송영욱 변호사(사법시험 41회)와 임은수 변호사(사법시험 46회), 최신영 변호사(변호사시험 3회)가 발표자로 참여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23일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 시대에 청년변호사의 역할’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23일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 시대에 청년변호사의 역할’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했다.

송 변호사는 스포츠안전재단 전문강사이자 법무법인 유한 에스엔 대표변호사, 대한변협 국제위원 및 아시아 교류협력 소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임 변호사는 법무법인(유) 태평양, 악조노벨 리걸그룹 상해사무소 등에 재직했으며 현재는 리디주식회사에서 근무하며 대한변협 국제위원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 변호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법제정비단, 한국사내변호사회 문화분과 부위원장, 시놉시스코리아, 대한변협 대변인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이들은 청년변호사의 해외법률가와의 교류, 예측할 수 없는 시대에 청년변호사들이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AI 변호사가 넘보지 못할 영역을 어떻게 개척할 것인지, 인공지능과 데이터 및 이와 관련된 법적 쟁점 등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에 이어 대한변협 회원들로부터 사전에 받은 질문을 중심으로 가진 질의응답 시간은 코로나 시대 변호사들의 수임 방법은 어떻게 변화돼야 할지, 과감하고 빠른 변화를 요구하는 디지털 법률 시대에 당면한 기회를 어떻게 기회로 삼아야 할지 등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대한변협 이찬희 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변호사를 비롯한 법률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이 보편화되면 빠르게 사라질 직군 중 하나에 속한다고 하는데 변호사로서 인공지능이 접근할 수 없는 영역을 어떻게 개척해 나갈 것인지, 기존 변호사가 수행하는 업무의 한계를 어떻게 뛰어넘을 것인지 끊임없이 되물으며 도전을 거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시의적절한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웨비나를 통해 발표자와 회원 모두 뜻 깊고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