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공무원시험’에서 얻은 공정채용 비법 나눈다
상태바
인사처, ‘공무원시험’에서 얻은 공정채용 비법 나눈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0.11.18 12: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부처·소속기관·지자체 인사담당 연수회 개최
직무역량 면접출제 및 면접관 교육내용 등 안내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공무원시험 과정에서 축적한 공정채용 비법을 공유해 채용역량을 강화하고 공공부문 공정채용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연수회가 열린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18일 중앙행정기관 및 그 소속기관, 지방자치단체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공정채용 역량 강화를 위한 ‘제6차 공정채용 문화 확산 연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앙부처와 지자체 채용담당자들이 공무원 채용 과정에서 쌓은 공정채용 경험을 상호간 공유함으로써 공공부문 공정채용 문화 확립을 이끌어 가기 위한 것이다.

특히 이번 연수회는 참가 대상을 확대한 점이 눈에 띈다. 그 동안 주로 중앙부처 본부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으나 6회차를 맞이한 올해는 교류 기회가 다소 적은 소속기관 채용담당자들까지 참여하도록 했다.
 

자료: 인사혁신처
자료: 인사혁신처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영상회의로 개최되는 이번 연수회에는 중앙행정기관 41곳과 소속기관 약 400여 곳, 17개 지자체 채용담당자가 참여한다.

연수회는 1, 2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공정채용의 중요성과 최근 개선된 제도에 대한 안내, 직무역량 면접출제 및 면접과 교육내용 안내, 경력경쟁채용 제도의 개요 등이 소개된다.

또 채용공고, 필기시험, 서류전형, 면접시험, 합격자 결정 등 각 단계별 공정성 확보를 위해 준수해야 할 사항과 블라인드 채용 원칙, 구조화 면접 기법 등을 교육한다.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실수하기 쉬운 사례 소개 등 채용담당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비법도 함께 안내한다. 이외에 민간과 공공기관의 우수채용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채용제도 발전 방향에 대한 자유 토론 시간도 마련됐다.

인사처는 이번 연수회를 계기로 중앙부처 본부와 소속기관, 지자체를 아우르는 채용담당자간 협력망을 형성해 공정채용 문화가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채용담당자가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공정채용 온라인 강의(공정채용으로 시작하는 공정사회)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운영하는 나라배움터를 통해 제공한다.

나아가 공무원 채용 뿐 아니라 공공부문 전반에 공정채용 문화가 안착될 수 있도록 매달 관계부처와 함께 공공기관 대상 공정채용 상담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조성주 인재채용국장은 “실제 채용이 이뤄지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궁금증을 해소하고 각 기관이 갖고 있는 공정채용 비법을 공유하는 등 실질적 도움이 되고자 한다”며 “공공부문의공정채용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제학원론 2020-11-18 13:00:57
선택과목에 따라 이미 당락이 결정되었는데 공정이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