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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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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6)
  • 박정훈
  • 승인 2020.11.17 10: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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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2. MBTI 성격유형검사 소개

5) 심리적 기능 위계

☞ 지난호에 이어

이 방법으로 성격유형마다 주기능, 부기능, 삼차기능, 그리고 열등기능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16가지 성격유형 배치표를 기억하고 있다면 이 공식보다는 배치표에서 주기능의 배열을 보고 외워버리는 경우가 더 많다. 첫 번째 열에서 맨 위부터 ISTJ, ISTP, ESTP, ESTJ 순서를 안다면 가운데 심리기능 ST가 번갈아 나오고 위 두 개는 내향, 아래 두 개는 외향이 배치되어 Si, Ti Se, Te 순이 된다. 그럼 부기능은 나머지 심리기능의 반대 방향이다. 주기능과 부기능이 정해지면 삼차기능과 열등기능은 자연스레 정해지게 되니 몇 번만 해보면 어렵지가 않다. 매번 성격유형마다 위의 공식을 쓰는 것보다는 이렇게 외워버리는 게 훨씬 빠르고 수월하다.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건강할 때는 주기능, 부기능이 원활하게 그 기능을 발휘하지만 심한 스트레스 상황이거나 경직된 상황이 되면 삼차기능과 열등기능이 왜곡된 방향으로 튀어나오게 된다. 그래서 성격유형별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거나 화가 났을 때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도 대략 예측이 가능하다. 또한 그런 스트레스의 상황일 때 어떤 방식으로 풀어야 할지에 대해서도 유형별로 예측이 가능하다.

20대 초반의 청년들에게 주기능과 부기능은 그들의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면서 능숙하게 잘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다. 특히 학습에 있어 그 성격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장애 요소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삼차기능과 열등기능 또한 그 유형이 싫어하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며 특히 멘탈 관리 측면에서는 의외로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한 개인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심리적 중년기를 거치면서 삼차기능과 열등기능이 계발되기 시작하여 두루두루 원만한 성격으로 성숙해지면서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되어간다.

아래 소개된 각각의 심리적 기능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과 기억의 방식, 그리고 감정 제어 및 학습습관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된다. MBTI 전문가들은 모든 성격의 특징을 설명할 때 심리적 기능을 먼저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설명하게 된다. 따라서 심리적 기능의 위계를 이해하는 것이 MBTI 학습컨설턴트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

기능

성격 유형

원활한 주기능 / 부기능 발휘

경직된 상태

학습에서 나타나는 양상

S(i)

ISTJ ISFJ

ESTJ ESFJ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잘 다룬다.

자신의 경험과 알고 있는 사실에만 근거하여 독선적인 태도를 보인다.

기억력이 좋다. 주로 의미기억력에 특화된 경우가 많다. 고집이 세고 타인의 말을 잘 안 듣는다.

S(e)

ESTP ESFP

ISTP ISFP

다양한 외부세계에 대한 경험을 선입견 없이 잘 받아들인다.

새로운 경험에 의해 소비적인 탐구를 한다.

눈치가 빠르고 문제의 의도를 잘 파악한다. 감각이 매우 민감하고 예민하여 컨디션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N(i)

INFJ INTJ

ENFJ ENTJ

자신의 명확하고 복합적인 통찰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자신의 비전을 타인에게 강요하거나 고집스럽고 맹목적인 주장을 한다.

직관력과 통찰력이 좋으며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의가 크다.

N(e)

ENFP ENTP

INFP INTP

가능성과 다양성에 대한 열정과 통찰력을 지닌다.

새로운 사람, 아이디어, 가능성에 대한 강박적이고 무책임한 추구를 한다.

생각이 연쇄적으로 떠올라서 학습에서 집중의 길이가 짧고 효율성이 떨어진다.

T(i)

ISTP INTP

ESTP ENTP

효과적이고 논리적인 구조를 창출하고 적용한다.

자신의 내부적 논리에 모든 것을 맞추려 한다.

학습 전략에 관심이 많고 분석적이고 이성적이다.

T(e)

ESTJ ENTJ

ISTJ INTJ

외부 세계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며 결단력이 있다.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공격적이 된다.

계획적으로 공부를 추진해나가며 감정기복이 크지 않다.

F(i)

ISFP INFP

ESFP ENFP

자신 및 타인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지지해준다.

자신의 가치관만이 타당하며, 다른 것은 비도덕적이라고 여긴다.

감정기복이 크고 감정 상태에 따라 학습효율이 크게 변한다.

F(e)

ESFJ ENFJ

ISFJ INFJ

타인과의 관계에서 감사와 지지를 바탕으로 한 조화를 유도한다.

극단적 성선설 속에 서로의 경계를 넘어 침범한다.

열정이 너무 강해서 과도한 계획을 수립하고 힘들어한다.

주기능과 부기능은 20대 때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MBTI 전문가들은 처음 보는 20대는 조금만 관찰하면 쉽게 그 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여기에서 Si가 있는 사람들은 매우 꼼꼼하고 순차적으로 일을 진행하기를 원하며 메모를 좋아하고 집중의 길이가 긴 편이며 의미 기억이 특화된 경우가 많다. 반면에 Ne가 있는 사람들은 핵심이나 키워드 단위로 정보를 인식하여 빠르게 큰 흐름, 주제, 맥락을 파악하기를 좋아하며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나 집중의 길이가 짧은 편이다. 그리고 일화 기억이 특화된 경우가 많다.

TeFe가 주기능에 있는 사람들은 성격이 급한 편으로 공부에 있어서도 진도를 빠르게 빼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그 두 가지가 부기능에 있는 사람들은 매사 진지하고 완벽주의 성향이 커서 일의 속도가 느린 편이다. Te가 있는 사람들은 경쟁이 학습 의욕을 매우 고취시킨다.
 

 

Se가 있는 사람들은 상황판단 능력이 좋고 융통성이 좋으나 느긋하고 여유가 많으며 게으른 편이 많다. 또 타인과의 경쟁에서 지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Ni가 있는 사람들은 깊은 통찰력과 비전이 특징이나 의욕이 충만하여 과도한 계획으로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경향이 있다.

Fi, Fe가 있는 사람들은 마음이 여리고 감정 기복이 크다. 그리고 억압적이고 비인격적인 환경에서 학습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타인과의 경쟁에 노출되는 것을 매우 꺼린다.

삼차기능 열등기능

성격유형

기능 설명

보완 및 개선방법

S(i)

ENFP

ENTP

전체를 보려고만 하고 세부적인 부분을 간과하는 경향이 크다.

중요한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S(e)

INFJ

INTJ

자신만의 생각에 몰입하여 바깥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하기 힘들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현재를 즐기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N(i)

ESTP

ESFP

철학적 사색을 멀리하며 물질의 즐거움만을 집착하기 쉽다.

즐거움의 이면을 볼 수 있어야 하며 끈기와 인내를 키울 필요가 있다.

N(e)

ISTJ

ISFJ

상상력과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직관력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변화와 다른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다.

T(i)

ESFJ

ENFJ

철저한 분석이나 정확성을 요구하는 업무에는 흥미가 없다.

간결하고 정확하게 자기를 표현하고 의사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T(e)

ISFP

INFP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거나 단호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어려워한다.

남에게 부정적 피드백을 주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F(i)

ESTJ

ENTJ

지나치게 일 중심으로 나갈 수 있다.

자신과 타인의 정서적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F(e)

ISTP

INTP

느낌이나 감정, 고마움을 표현하기 어려워할 때가 많다.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정보, 계획을 개방하고 타인과 나누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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