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5)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5)
  • 박정훈
  • 승인 2020.11.1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2. MBTI 성격유형검사 소개

3) MBTI의 심리기능

심리적 기능이란 인식하고 판단하는 기능을 말하며 사람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인식하고 판단하는 일관된 내재적 심리 경향성을 말한다. 인식의 감정과 직관, 판단의 사고와 감정을 각각 조합하면 ST, SF, NF, NT 이렇게 네 가지가 나온다. 학습에서는 선호하는 과목과 과목별 학습효율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 ST 기능 : 실질적 사실적 유형

ST 기능을 가진 사람들은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세고 무게를 재고 측정하는 것 등의 구체적인 감각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의사결정 할 때는 인정에 얽매이지 않고 논리적인 분석을 통해 결정을 내린다. 대체로 세부적인 정보를 다루면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목을 선호한다.

- SF 기능 : 동정적 우호적 유형

SF 기능은 의사결정을 내릴 때 자기 자신이나 상대방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중시하며 정보를 인식할 때 사물에 대한 사실보다는 사람에 대한 사실에 더 큰 관심이 있다. 대체로 세부적인 정보를 다루면서 사람의 감정이나 인문학적인 요소와 관련된 과목을 선호한다.

- NF 기능 : 열정적 통찰적 유형

NF 기능은 새로운 프로젝트와 같은 가능성, 일어나지 않았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 알려지지 않지만 알려질 수 있는 진리와 같은 것에 관심을 두고 정보를 수집하며, 의사 결정할 때에는 개인적인 주관성이나 개인적인 온정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린다. 대체로 이론적이면서 사람의 감정이나 인문학적인 요소와 관련된 과목을 선호한다.

- NT 기능 : 논리적 창의적 유형

NT 기능은 새로운 프로젝트와 같은 가능성, 일어나지 않았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 알려지지 않았지만 알려질 수 있는 진리와 같은 것에 관심을 두고 정보를 수집한다. 의사결정 할 때는 인정에 얽매이지 않는 객관적 합리적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판단을 내리려고 한다. 대체로 이론적이면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목을 선호한다.

4) MBTI의 기질

미국의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커시(David Keirsey)는 비슷한 가치관과 특징을 기준으로 성격유형을 4가지의 기질로 분류하였다. 기질이란 개인의 가시적인 여러 행동 속에 내재하는 패턴의 일관성을 의미한다. 같은 기질의 사람들은 대체로 비슷한 가치관과 선호를 가지며 비슷한 행동 양식을 가진다. 특정 인물의 정확한 성격유형을 파악하기 힘들 때 먼저 기질을 파악하게 되면 그 사람의 선호와 욕구, 싫어하는 것 등을 파악하기 쉽다. 대체로 학습자의 가치관이나 기본 성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SJ 기질 : 보호자적 기질 ESTJ, ESFJ, ISTJ, ISFJ

안정 지향적이며 소속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책임감과 성실성, 의무를 다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전통적인 방식을 따르기를 원한다. 위계질서를 존중하며 경험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편이며 책임 완수의 욕구가 강하다.

- SP 기질 : 장인(예술가) 기질 ESTP, ESFP, ISTP, ISFP

자유로운 것을 좋아하고 충동적이며 스스럼없이 자발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흥취와 자극을 좋아하며 현재에 몰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행동 지향적이며 용감하다. 도구를 사용하는 데 능숙하며 몸으로 하는 것들을 쉽게 배운다. 절충과 적응을 잘하고 탁월한 협상 능력을 갖추고 있다. 타인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를 원한다.

 

 

- NF 기질 : 이상가적 기질 ENFJ, ENFP, INFJ, INFP

인간 내면의 성장을 지향하고 의미와 그것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에 깊은 관심을 보인다. 타인을 가르치고 성장시켜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시키는 것에 관심이 많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크다. 자아실현의 욕구가 강하며 실존적 삶의 의미를 추구한다. 사소한 것 하나를 하더라도 의미 있는 것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 NT 기질 : 합리적 기질 ENTJ, ENTP, INTJ, INTP

지식을 추구하고 지향한다. 자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초자연적인 힘에 관심이 많다. 지적인 사람이 되고자 하며 거시적 비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람에 있어 지식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며 이론적이고 논리적이다.

5) 심리적 기능 위계

앞서 설명한 네 가지 지표마다 양극을 이루는 두 가지씩의 선호 경향이 있으며 이를 조합하면 모두 16가지의 MBTI 유형이 나온다. 유형마다 단순히 알파벳 네 글자의 조합 이상으로 성격마다 가지고 있는 주기능, 부기능, 삼차기능, 열등기능의 위계가 다르므로 다양한 형태로 그 역동적인 특징이 나타난다.

다음 표는 성격유형별로 심리 위계를 나타낸다. 순서대로 주기능, 부기능, 삼차기능, 열등기능을 의미한다.

ISTJ

Si - Te - F - Ne

ISFJ

Si - Fe - T - Ne

INFJ

Ni - Fe - T - Se

INTJ

Ni - Te - F - Se

ISTP

Ti - Se - N - Fe

ISFP

Fi - Se - N - Te

INFP

Fi - Ne - S - Te

INTP

Ti - Ne - S - Fe

ESTP

Se - Ti - F - Ni

ESFP

Se - Fi - T - Ni

ENFP

Ne - Fi - T - Si

ENTP

Ne - Ti - F - Si

ESTJ

Te - Si - N - Fi

ESFJ

Fe - Si - N - Ti

ENFJ

Fe - Ni - S - Ti

ENTJ

Te - Ni - S - Fi

주기능이란 각 성격이 가장 선호하는 기능으로 최상으로 발달시키는 기능이다. 의식적으로 가장 선호하며 활발하게 사용되는 기능으로 개인 성격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부기능은 주기능을 보조하며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된다. 자신의 외/내향성과 반대되는 성향의 기능이다. 삼차기능은 부기능의 반대기능으로, 의식과 무의식의 사다리 역할을 하게 된다. 발달이 더뎌서 미숙한 상태로 머물러 있다가 청년기, 중년기를 거처 발달시키게 되는 기능이다. 열등기능은 주기능의 반대기능으로, 가장 무의식적인 부분이며 덜 발달된 기능이다. 또한 삼차기능처럼 매우 미숙한 상태로 머물러 있으면서 삼차기능이 발달하고 난 후에 점차 발달하기 시작하는 기능이다.

MBTI16개의 성격유형에서 심리 위계를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ESTP 예시)

1. J / P 지표에서 J 유형은 판단기능(T / F)을 외부 세계(e)로 사용하고, P 유형은 인식기능(S / N)을 외부 세계(e)로 사용한다. (ESTP의 경우 Se)

2. 1에서 보인 두 가지 심리 지표 중 하나가 외향성(e)이면 나머지 하나는 내향성(i)를 가진다. (ESTP의 경우 Ti)

3. E / I 지표에서 E형은 외향성을 선호하고 I형은 내향성을 선호하기 때문에 1, 2에서 찾은 유형 중 성향이 같은 것이 주기능, 반대 기능이 부기능이 된다. (ESTP의 경우 Se가 주기능, Ti가 부기능)

4. 삼차기능은 부기능의 반대 기능이다. (ESTP의 경우 F)

5. 열등기능은 주기능의 반대 기능이다. (ESTP의 경우 Ni)

☞ 다음 호에 계속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