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61)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61)
  • 김석훈
  • 승인 2020.11.1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지어낸다."라는 뜻으로 원효가 해골에 괸 물을 마시고 깨달음을 얻어 유학을 포기했다는 일화로 유명하다.

4. 고려 말기 및 조선 시대에 언론 활동, 풍속 교정, 백관에 대한 규찰과 탄핵 등을 관장하던 관청.

6. 고려 중기 묘청이 나라 이름을 대위국으로 정하고 서경을 도읍으로 하여 난을 일으켰을 때 정한 연호.

8. 고려·조선 시대에 조세로 거둔 현물을 모아 보관하고 이를 중앙에 수송하기 위해 각 지방의 수로 연변에 설치한 창고.

9. 고려 시대 중앙군의 최고 지휘관으로서 2군 6위에 각 1인씩 소속되어 8인으로 편제되어 있는데, 무반으로는 최고의 품계인 정3품이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조선 시대에 한쪽 부모가 노비일 경우 자녀도 노비가 되는 원칙

2. 조선 시대 명나라에 보내는 조선의 사절 또는 그 사신의 총칭. 천자를 만나러 간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

3. 고려 시대의 중앙 관부인 6부 중 하나로 국가의 재정을 담당하는 부서로 이부와 병부 다음으로 중시하였다.

5. 독립협회가 1898년 10월 29일 열린 관민공동회에서 결의한 6개 항의 국정 개혁안으로 고종에게 올려 재가를 받았다.

7. 1876년 개항을 전후로 하여 형성된 정치사상으로, 서구 문명을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조선 사회를 개혁하고 자주적인 근대국가를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정척사사상에 대립 되는 개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