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1)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81)
  • 심정식
  • 승인 2020.11.1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합격생의 공통분모인 성실함은 모두 같다고 봅니다. 각 과목별 공부방법을 참고하시고 향후 경찰시험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2020년 2차 경기북부 합격생 이윤철입니다.

우선 수기에 앞서 항상 응원해주시고 친형처럼 언제나 힘이 되어주신 심정식 원장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는 소위 장수생입니다. 6년의 시험기간을 보냈고 31살의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 했습니다 사회에서 중간 역할을 해야 할 시기에 전 경찰수험에 모든 것을 바쳤고 뒤처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2번의 최종불합격을 겪으며 주위에서 포기하라는 말도 많이 들었지만 경찰이라는 꿈을 향해 많은 것을 포기하고 달려왔던 것 같습니다

저는 자신의 공부법을 찾아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어떻게 과목을 공부하라는 말보다는 자존감을 잃지 않고 언제나 작은 것에서부터 성취감을 느끼며 자기가 경찰이 되고 싶은 동기부여를 항상 주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저에게 맞는 백색소음을 찾고 그걸 들으면서 공부했고 그리고 일주일에 하루는 충분한 휴식을 취했던 것 같습니다.

결국 경찰시험은 엉덩이 싸움이라고 생각 합니다. 경독사의 시스템에 적응하고 공부를 했고 경독사의 시스템이 정말 공부하기 좋았던 환경이었습니다. 그런 환경에 처음으로 필기합격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저는 똑똑하지 못해 항상 성실함으로 승부하려 했고 늦은 나이인 저도 이렇게 좋은 기회에 부모님과 주위 분들의 도움과 응원에 합격 할 수 있었고 여러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체력은 정말 필수입니다. 반드시 시간을 내서 해야만 한다는 것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가산점도 늦지 않게 5점 반드시 채워 놓으셔야 합격점수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시험 10일전부터는 전 범위 동형을 실전이라 생각하고 시험 볼 때와 똑같이 여러 가지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컨디션 관리에 집중 했습니다.

영어는 정말 취약 과목이라 하루에 6시간씩은 했던 것 같습니다

아침 하프영어는 매일 들었고 동형 모의고사는 1회씩 항상 풀며 오전은 영어에 투자를 많이했으며 하루에 단어 150개 동의어 50개 씩 친한 동생과 둘이서 인증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국사는 정말 많은 문제를 풀며 사료를 많이 접해보고 시기 순서를 잘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전한길 필기노트와 동형모의고사 2회분을 가지고 매일 진행하였습니다.

법과목은 월화, 수목, 금토로 나눠 형법 형소법 경찰학으로 이틀씩 저녁에 진행했고 100점 보다는 80-90점정도 맞겠다는 생각으로 지엽적인 것은 좀 제쳐두고 기출중심으로 윌비스 신광은팀 1,2,3단계를 따라갔고 영어 국사에 집중했습니다.

형법은 조문집을 많이 봤고 죄형법정주의와 문서 사기, 횡령, 배임 헷갈리는 부분을 좀 중점적으로 봤고 학설은 중요한 것들만 봤습니다.

형소법은 기출문제를 많이 봤고 형소법이 절차법이다 보니 전체적인 수사부터 재판까지 절차의 흐름을 머릿속에 넣으면서 공부했던 것이 오래 남아있었던 것 같습니다.

경찰학은 너무 자주 변경되는 법과 문제출제가 어려워지고 실무중심으로 나와서 많이 애를 먹었습니다. 그래도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많이 보려고 노력했고 두문자로 많이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하셔서 경독사에서 꼭 경찰관의 꿈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