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4)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4)
  • 박정훈
  • 승인 2020.11.0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2. MBTI 성격유형검사 소개

2) MBTI의 지표별 설명

구분

지표

지표

학습에서 영향

주의초점

외향(Extroversion)

내향(Introversion)

독학의 지속력

진도의 추진력

인식기능

감각(SeNSing)

직관(iNtuition)

글 읽는 방식

기억의 방식

집중의 길이

판단기능

사고(Thinking)

감정(Feeling)

선호하는 학문

멘탈 관리 용이성

생활양식

판단(Judgment)

인식(Perceiving)

학습습관

충동 제어

학습 전략의 유연성

- 외향과 내향 (E / I, Extroversion-Introversion)

E / I 지표는 말 그대로 외향적인 사람인가, 내향적인 사람인가를 말한다. 정신적 에너지가 외부세상, 즉 주변 환경과 사람, 사건으로 향하는 사람들을 외향적인 사람이라고 하며 자기 내부의 정신세계, 즉 사색하고 고민하는 것에 더 몰두하는 사람들을 내향적인 사람이라고 한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많은 사람과 쉽게 친해지며 자기 생각과 감정을 곧잘 표현하는 편이다. 사람들과 함께 있다면 점점 에너지가 솟아오르는 사람들을 말하며 말을 하면서 자기 생각이 정리되는 사람들이다. 이들에게는 말하는 것 자체가 생각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이에 반해 내향적인 사람들은 소수의 몇 명과 매우 친밀한 관계를 맺기를 선호하며 자기 생각과 감정을 겉으로 잘 표현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으면 점점 에너지가 소모됨을 느끼며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에서 충전의 시간을 가지기를 원한다. 보통 생각을 정리한 다음에 말을 하는 편이며 글로 표현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이 지표는 홀로 공부할 때의 지속력과 학습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감각과 직관 (S / N, SeNSing iNtuition)

S / N 지표는 사건이나 사물, 사람 혹은 아이디어 등을 인식하는 방법을 말한다. 감각이란 오감을 통한 관찰 가능한 사실이나 사건을 더 잘 인식한다. 경험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선호하며 전통적인 방식이나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을 따르는 것을 선호한다. 현실적이며 현재를 중요시하는 편이다. 정확하고 철저한 일 처리를 선호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좋아한다. 부분을 보려는 경향이 있다. 이에 반해 직관이란 육감을 이용하여 사건이나 사물, 그 이면에 존재하는 이미지, 이론, 가능성, 의미, 관계, 비전 등을 인식한다. 추상적이고 이상적인 것을 선호하며 비약적인 일 처리를 선호한다. 변화와 다양성을 좋아하며 비유적이고 암시적인 표현을 좋아한다.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경향이 크며 전체를 보려는 경향이 있다.

이 지표가 학습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인식방법과 기억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때 가장 큰 학습효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집중의 길이에도 영향을 미친다.

- 사고와 감정 (T / F, Thinking Feeling)

T / F 지표는 정보를 판단하는 방식을 말한다. 사고유형은 사건이나 일에서 한 걸음 물러서서 규정과 규칙에 따라 맞다’, ‘틀리다로 판단하며 객관적이고 원리원칙을 지키려고 한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간단명료한 설명을 선호한다. 지적인 논평을 선호하며 원인과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감정의 기복이 크지 않으며 이성적인 면이 강하다. 이에 반해 감정유형은 사건이나 일에 있어 한 발자국 들어가 이로 인해 영향을 받게 되는 사람들 간의 관계나 감정, 의미, 특히 나에게 주는 의미가 좋다’, ‘나쁘다로 판단하는 사람들이다. 보편적인 선이 있다고 생각하며 의미와 영향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 판단할 때 상황적이고 포괄적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며 정상을 참작하는 설명을 선호한다. 우호적인 협조를 좋아하며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편이다. 감정의 기본이 크며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배려하려는 경향이 있고 자신 또한 그렇게 대우받기를 원한다.

이 지표는 선호하는 과목의 스타일과 멘탈 관리에 영향을 미친다.
 

- 판단과 인식 (J / P, Judgment Perception)

J / P 지표는 외부세계에 대처해 나갈 때, 우리 삶에 있어서 외향적인 측면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어떠한가를 말한다. , 행동 양식을 말한다. 판단형은 주어진 일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계획한 대로 추진해나가는 것을 선호한다. 예측 가능한 통제된 상황을 선호하며 체계적이고 신속한 결론을 내리기를 원한다.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으며 방향감각을 가지고 있다. 뚜렷한 기준과 자기 의사가 있으며 대체로 성실하고 부지런하다. 갑작스러운 상황변화나 돌발 상황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으며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꺼린다. 이에 반해 인식형은 상황이 변하는 것을 인식하면서 이에 대처하는 것을 선호하는 유형이다. 자율적이고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이 좋으며 유유자적하게 과정을 즐기는 편이다. 융통성과 적응력이 좋으며 목적과 방향은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보다 과정을 즐기는 편이며 임기응변이 능하다. 대체로 일을 뒤로 몰아서 한 번에 하려는 경향이 있고 매사에 느긋하다.

이 지표는 학습에서 S/N 지표와 더불어 큰 영향을 미친다. 학습습관과 충동 제어, 학습 전략의 유연성 등에 영향을 미친다.

각 지표를 조합하면 총 16가지 성격유형이 나온다.

지 표

감각 S

직관 N

사고 T

감정F

사고 T

내향 I

판단 J

ISTJ

ISFJ

INFJ

INTJ

인식 P

ISTP

ISFP

INFP

INTP

외향 E

ESTP

ESFP

ENFP

ENTP

판단 J

ESTJ

ESFJ

ENFJ

ENTJ

MBTI Form G에 의한 배치이며 대부분 MBTI 성격유형 배치는 이 배치를 따른다.

3) MBTI의 심리기능

심리적 기능이란 인식하고 판단하는 기능을 말하며 사람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인식하고 판단하는 일관된 내재적 심리 경향성을 말한다. 인식의 감정과 직관, 판단의 사고와 감정을 각각 조합하면 ST, SF, NF, NT 이렇게 네 가지가 나온다. 학습에서는 선호하는 과목과 과목별 학습효율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 ST 기능 : 실질적 사실적 유형

ST 기능을 가진 사람들은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세고 무게를 재고 측정하는 것 등의 구체적인 감각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의사결정 할 때는 인정에 얽매이지 않고 논리적인 분석을 통해 결정을 내린다. 대체로 세부적인 정보를 다루면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목을 선호한다.

☞ 다음 호에 계속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