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1월 9개 국과장급 개방형직위 공개 모집
상태바
정부, 11월 9개 국과장급 개방형직위 공개 모집
  • 이성진
  • 승인 2020.11.0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 정보관리과장에 현명진 넥센타이어ICT 팀장 영입
인사처, 고위공무원단 2개, 과장급 7개 직위 공모 진행...

관세청 정보관리과장(과장급)에 정보기술 분야 민간전문가가 개방형 직위로 임용됐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와 관세청(청장 노석환)은 현명진(남, 51세) 전 넥센타이어 정보통신기술(ICT)혁신팀장을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으로 발굴해 정보관리과장에 임용했다고 최근 밝혔다.

정보관리과장은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공직 내‧외부에서 적격자를 임용하는 일반개방형 직위로, 이번에는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으로 민간전문가가 임용됐다.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은 공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부처 및 기관 요청에 따라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조사, 추천하는 맞춤형 인재 발굴 서비스로, 2015년 도입 이후 총 54명의 민간전문가가 임용됐다.

이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개방형 직위에 적합한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발굴하는 적극적인 채용 지원 방식이다.

현명진 과장은 기술경영학 박사로 약 26년간 대기업과 중견기업에서 정보통신기술자 및 사업‧연구과제 관리자로 재직했다.

삼성에스디에스(SDS)에서는 국내 최대 정보운영체계를 기획‧구축했으며, 넥센타이어 정보통신기술혁신팀에서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도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 현행 업무를 자동화‧효율화시켰다.

정보관리과장은 정보체계 운영·관리,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업무처리 및 대민지원체계 관리를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명진 과장은 “국민 편의 중심의 관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채팅 로봇,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적용한 운영체계를 개발해 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관섭 인재정보기획관은 “현 과장은 관련 업계에서 신기술을 적용한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어 전자정부 운영체계를 개발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민간전문가”라며 “인사처는 정부혁신과 변화를 이끌어낼 전문분야별 민간 우수인재가 공직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혁신처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정부 국·과장 직위에 임용하는 ‘11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에 들어갔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고위공무원단(국장급) 2개 직위와 과장급 7개 직위 등 9개 부처, 총 9개 직위이다.

고위공무원단 직위로는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병무청 충북지방병무청장이 포함됐고 과장급 직위는 국민권익위원회 민간협력담당관, 보건복지부 양성평등정책담당관, 방위사업청 과학화체계사업팀장 등이다.

이 중 법무부 전주교도소 의료과장,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 국세청 부산지방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 등 3개 직위는 경력개방형으로 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산재 사고ㆍ사망자 감소 대책을 수립하고 산업안전보건 강화 및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산재보험 적용 확대 등을 추진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노사정책, 근로기준, 산업재해예방, 고용정책, 직업능력개발 등 관련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전문성을 가진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은 자율주행자동차 산업 및 부품산업을 육성하고 친환경자동차‧자율주행자동차 분야 간 융합 업무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스마트‧친환경자동차 및 부품관련 기술ㆍ제조ㆍ서비스, 미래자동차 정책 등과 관련한 분야에서 경력을 가진 민간 전문가들이 지원할 수 있다.

국세청 부산지방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은 내국세와 관련된 고충민원을 처리하고 납세자의 권익보호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세무·회계·법무 등의 관련된 분야에서 경력을 가진 민간인이 지원가능하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오는 17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gojobs.go.kr)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방형 직위에 임용되는 임기제 공무원은 3년 간 최초 임기가 보장되며 성과가 우수한 경우에는 임기 연장 또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면 임기 중에도 상위직급으로 재채용, 사실상 특별승진도 가능해졌다.

이인호 인사혁신국장은 “공직사회 적극행정과 정부혁신 문화를 확산시킬 유능한 민간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 11월 부처별 개방형 직위 공모 현황 】

연번

부 처

직 위

구 분

모집대상

1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고위공무원단

공무원/민간인

2

병무청

충북지방병무청장

고위공무원단

공무원/민간인

3

국민권익위원회

민간협력담당관

과장급

공무원/민간인

4

국세청

부산지방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

과장급

민간인

5

방위사업청

과학화체계사업팀장

과장급

공무원/민간인

6

법무부

전주교도소 의료과장

과장급

민간인

7

보건복지부

양성평등정책담당관

과장급

공무원/민간인

8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

과장급

민간인

9

조달청

감사담당관

과장급

공무원/민간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