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법 혁신 ‘2020 행정법 포럼’ 성황리에 개최
상태바
행정법 혁신 ‘2020 행정법 포럼’ 성황리에 개최
  • 이성진
  • 승인 2020.11.0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0일 법제처‧법제연구원‧행정법학회 학술대회 가져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현재 국회에서 법안심사 중인 행정기본법안을 토대로 행정법의 혁신과 나아갈 미래를 모색하는 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법제처(처장 이강섭)와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는 지난달 30일 서울 웨스틴 조선 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행정법의 혁신과 나아갈 미래”를 주제로, 7개 행정법 학회와 실무자가 참석하는 ‘관학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2020 행정법 포럼」이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행정법 연구의 학술적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행정법 학술대회였다는 설명이다.

전 연세대학교 홍정선 교수(법제처 행정법제 혁신 자문위원회 위원장)는 기조강연을 통해 현재 국회에 제출된 행정기본법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법 제정의 의미를 강조했다.
 

사진: 법제처 제공
사진: 법제처 제공

오후에는 7개 학회가 개별 학술 세미나를 진행한 가운데 한국행정법학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시대 행정기본법의 역할”과 “행정기본법과 행정절차법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한국비교공법학회‧행정법이론실무학회는 “행정기본법의 주요쟁점”과 “행정기본법안의 신고 조항에 대한 소고”를 주제로 활발한 토론을 펼쳤다.

이날 기조강연부터 학회별 학술 세미나까지 논의의 중심은 행정기본법안이었던 만큼, 그 밖에 한국국가법학회‧한국지방자치법학회‧한국토지공법학회에서도 국회에 제출된 행정기본법안을 중심으로 다각적인 논의가 활발했다.

국민의 권리 보호 강화, 행정의 효율성‧통일성 제고 및 규제혁신 촉진 등이 담겨 있는 행정기본법안은 지난 7월 국회에 제출됐다.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거쳐 법안 소위원회 심사 중이며 이날 대회의 축사도 백혜련 국회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 맡았다.

이강섭 법제처장은 “행정기본법이 제정되면 행정법의 일반원칙과 기준이 법률에 명문화됨으로써 국민의 권리보호가 강화되고 법치행정의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며 행정기본법 제정과 행정법 혁신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