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로스쿨 드라마에는 없는 로스쿨
상태바
[독자투고] 로스쿨 드라마에는 없는 로스쿨
  • 이성진
  • 승인 2020.10.28 10:41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0여년간 법조인력선발 및 양성의 근간을 맡아왔던 사법시험이 2017년 12월을 끝으로 폐지됐다. 평균 경쟁률 20대 1, 평균 합격률 3~5%라는 일회성 시험에 의한 선발을 지양해 고시낭인 및 다른 학부전공의 황폐화를 방지하고 교육에 의한 양성이라는 기치아래 2009년 3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이 출범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로스쿨제도를 두고 고비용, 입시 불공정 등에 문제가 많다며 사법시험 존치 또는 예비시험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이미 사법시험은 역사적 소명을 다했고 입법부가 새로운 제도를 정립한 만큼 더 이상의 사시존치 주장은 없어야 하며, 로스쿨에 문제점이 있다면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데 사회적 힘을 모아야 한다는 반론도 적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한 독자가 후자의 입장에서, 로스쿨 제도의 일부 개선을 주장하는 기고문을 보내왔다. 내용 전문(全文)을 게재한다. 본지는 이에 대한 반박 또는 이해를 달리하는 독자투고나 각종 시험제도 등에 대한 의견개진도 열려 있음을 밝힌다. - 편집자 주 -
 

김OO 로스쿨 재학생

법조인은 영화나 드라마에 단골소재로 등장한다. 법적 분쟁을 해결하고 의뢰인의 어려운 사건을 해결해주는 법조인의 모습에 시청자들은 열광하고 작가들은 이를 사용하는 것이다.

드라마에서 법조인은 주로 사법시험 출신이 많았다. 이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제도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일반인들이 로스쿨 제도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이기도 하고, 일부 문제제기에 의해 로스쿨 제도에 대해서 대중들이 부정적인 시선을 가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로스쿨이 출범한지 10년이 넘어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이 법조계에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최근에는 미디어에서 로스쿨과 로스쿨생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사법시험 출신만이 미디어에 등장하고 로스쿨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거나 간혹 언급이 있더라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경우만 있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드라마는 아니지만 로스쿨생들의 도전을 보여준 <굿피플>, 로스쿨 입학을 준비하는 등장인물이 나오는 <청춘기록>, 로스쿨에서의 미스터리 살인사건을 다룬다는 <로스쿨>(방영예정)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의 공통점은 로스쿨 제도를 직·간접적인 소재로 삼고 있지만 대한민국 로스쿨 제도의 어두운 단면은 전혀 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먼저, 드라마 속에는 합격률을 높이려 졸업자 숫자를 인위적으로 조정하는 학교가 없다. 전문교육기관인 로스쿨에서 3년간 법을 공부하고 충실하게 과정을 이수했음에도 정원의 1/4를 졸업시험으로 떨어뜨리는 학교가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드라마 속에는 비정상적인 변호사시험 제도가 없다. 이미 로스쿨 입시를 통해 거르고 거른 학생들 중 절반 이상이 탈락하는 제도 하에서 미스터리 살인사건 해결 따위에 신경쓸 겨를이 없다. 실무 과제를 수행하며 도전에 도전을 이어가는 로스쿨생들의 도전기 따위도 없다. 그럴 시간에 수험서 속에 있는 판례를 하나 더 보는 것이 신상에 이롭기 때문이다. 수험서와 학원강의로 3년을 보내보니 애초에 로스쿨 교육이라는 게 있는지도 의문스러울 지경이다.

마지막으로 드라마 속에는 책임 회피하는 교수집단이 없다. 현실의 일부 교수들은 지역인재를 선발해서 자신의 학교의 합격률이 낮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어떤 교수는 오탈제(5년 내 5회 응시 제한) 유지가 학생들에게 건전한 동기부여가 된다고 한다. 어떤 수도권 교수는 합격률이 낮은 로스쿨들을 통폐합하면 로스쿨 제도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한다.

그렇다 치고, 그런데 이에 대해 교수들은 어떤 책임을 지는가? 한 학생이 오탈제도로 평생응시금지를 당하면 그를 지도한 교수는 어떤 책임을 지는가. 합격률이 낮게 나올까봐 수준 미달이라며 학생들을 졸업시험으로 걸러 시험장에 못 가게 하면서 그 학생들을 지도한 교수들은 어떤 책임을 지는가.

이렇듯 현실에서는 미스터리 살인사건에 앞장서 학생들을 보호하고 사건을 해결할 김명민 같은 교수가 없다.

세상 어느 분야나 드라마와 같은 달콤한 현실은 없지만 현행 로스쿨 제도는 드라마에 나오는 그 제도와는 다른 제도임이 분명하다. 현행 로스쿨 제도를 드라마로 만들면 이구동성으로 재미가 없다고 말하지 않을까. 이해관계자들은 재미없는 제도 속에서 고생하는 학생들을 위한 정책을 펼쳐주길 바란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ㅁ 2020-10-29 12:46:06
https://youtu.be/DCEIncpMBp8

그외에 2020-10-28 19:03:58
로스쿨드라마에는 없는 요소가 하나 더 있지요. 그건 로스쿨을 준비하고 재학하는 사람들의 태도다.
로스쿨준비방, 변시준비방에 있자니 그들의 태도는 정말 안하무인이었다.
변호사는 법률전문가 라고 하지만, 변호사시험준비생을 법률전문가라고는 하지 않는다. 그런데, 그들의 일부는 노무사, 법무사 등을 법알못취급을 하며 무시하고, 마치 본인들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처럼 본다.
또한 그들이 마치 귀족이라도 된 것 마냥 법학을 전공하지 않은 이들을 계몽해야할 대상이라고하며 무시하고 그들이 공부하는건 너무 난이도가 낮은것이며 본인들이 마음먹고 공부를 하면 단 1개월 아니 1주일이면 합격하고도 남는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변호사가 되려 준비하는 일부 인원들도 겸손한 태도를 가졌으면 한다.

3무 시스템 2020-10-28 13:51:45
책임지는 일이 없는 무소불위의 교수도,
수험법학과 학원강의만 난무하는 교육도,
합격자수를 줄여 법조인들의 밥그릇과 기득권을 수호해주기 급급한 제도운영도..

그 어떤 것에서도 제도도입 시 약속했던 도입취지는 찾아볼 수조차 없게 되었고,
로스쿨제도를 사시제도와 동일하게 만들기 위한 시도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져, 이제는 이것이 전문대학원인지
아니면 학원강의와 학원강사저를 공부하는 대학고시반인지
알 수조차 없게 되었습니다.

교육이나 양성에는 관심도 없고 잠재적 변호사들이 장악한 법무부에서는 오늘도 변시합격률을 낮추기 위해 변협과 전방위로 꼼수쓰며 노력하고 있음에도

제도도입에 책임이 큰 현 정부는 기득권에 타협하며 그들의 이익에 따라 문제를 외면하니, 결국 법조기득권은 영원할 것이요 영원한 그들의 승리일 것입니다

ㅇㅇ 2020-10-28 13:47:38
멋잇는대

노자 사상에 대해 논하시오. 2020-10-28 12:09:24
사시2차 복기하는라 이런 드라마들이 방영했었는지조차 모르고 있었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