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79)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79)
  • 심정식
  • 승인 2020.10.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합격생의 공통분모인 성실함은 모두 같다고 봅니다. 각 과목별 공부방법을 참고하시고 향후 경찰시험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 1차 강원청 최종합격한 이영준 이라고 합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나도 꼭 합격수기를 쓰겠단 다짐으로 공부의지를 다졌었는데 저에게도 이런 날이 오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모든 합격수기가 그렇듯이 저 또한 마찬가지로 이번 합격의 가장 큰 공은 우리 경독사 원장님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원장님이 하시는 말씀 중에 틀린 말씀 하나 없으셨습니다. 확고한 선생님만의 스타일이 있으시긴 하시지만 누구보다 학생들을 위해 말해주시고 학생들의 마음을 잘 알아주시는 분이셨기 때문에 전 처음부터 끝까지 잘 따라갈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수험생의 입장에서 의심하지 말고 그저 믿고 선생님께 잘 맞춰 끝까지 시키는대로! 빠짐없이! 따라가기만 한다면 누구보다 빨리 합격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매일 아침 새벽 6시에 나와 학원 문을 여시고 학원 불을 켜시는 참으로 부지런하게 사시는 분이셨기 때문에 수험생 입장에서 선생님의 반만큼이라도 열심히 살아보자는 마인드로 학원 다니는 동안 선생님의 룰과 규칙을 최대한 따르려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아침출근과 마감도장을 찍었고 그리고 그 결과 합격이라는 관문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매일 진도별 모의고사와 순환별로 진행되는 전과목 모의고사는 독서실에서 혼자 할 때와는 확실히 다른 공부의 긴장감을 가져다주었고 매일 세우게 되는 공부계획은 나태해질 수 있는 저를 항상 잘 잡아주었습니다.

한국사 - 90

저는 필기노트 스터디를 안 쉬고 했습니다. 6명이서 돌아가면서 하루10p씩 필기노트에 구멍을 내서 문제를 내고 나머지 사람들은 푸는 방식의 스터디였는데 저한테는 큰 도움이였습니다. 매일 2주에 한 번씩은 필기노트를 1회독 할수 있었고 머릿속엔 항상 한국사의 흐름이 안 끊기고 유지되어 점수가 유지되었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전 두문자를 많이 이용했는데 각 페이지마다 암기해야하는 두문자가 5개씩은 있을 정도로 순서 연도 필수 암기사항 등은 모두 두문자로 넣어두었습니다. 많이 까먹기도 하지만 그래도 시험장에 절반이라도 남겨 가져가면 본전이라는 생각에 무조건 아웃풋이 바로 될 정도로 두문자를 달달 외웠습니다. 실제로 전한길 카페에 두문자 자료실을 가 봐도 이렇게 전부 두문자화 시켜서 합격한 사람이 꽤 많은거 같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스터디는 매일했고 기출집 회독은 문동균 핵지총으로 5번 풀고 들어갔습니다.

영어 - 60

전 이번 시험이 영어가 처음이었기 때문에 11월부터 시작하여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생각하여 단어와 독해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영어는 정보와 공부량이 너무 부족하여 수기 조언을 남길게 딱히 없지만.. 제석강 단어 스터디는 200단어씩 하루도 빠짐없이 했고 매일 자이스토리 독해집에서 5지문씩 풀었고 자이스토리에 나오는 독해 단어는 따로 다 정리해서 외웠습니다. 그리고 아침엔 하프 모의고사 스터디를 통해서 감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다 마지막에 손진숙 문법 900제와 이동기 기적의 특강 3번씩 보고 들어갔습니다.

형법 - 90

전 형법은 경찰간부 수험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그때부터 보던 송헌철 ox기출집 3회독 후에 마지막엔 경찰기출로만 5개년 모아둔 문제집을 사서 3번 풀고 들어갔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본서 공부와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신 분들은 경찰5개년 기출집만 사서 그 안에 간부 기출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경찰, 경간부 기출만 5개년씩 5회독 풀고 들어가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형소법 - 85

주관식으로만 공부하다가 이번에 11월부터 형소법을 객관식으로 처음 공부하게 되어 새로 보는 범위가 너무 많아 어려웠지만 신광은 기본이론과 심화이론을 통해 기본서 2회독을 하였고 단원별 기출집 2회독과 마지막엔 형법과 마찬가지로 전범위 기출집 5개년짜리 사서 형소는 시간이 없어 3개년치만 3번 풀고 들어갔습니다. 마지막엔 최신판례강의 들었고요.

제일 중요한건 형법과 마찬가지로 기출집 5개년인거 같습니다.

경찰학 - 70

항상 자신있는 과목이었는데 이번시험 점수가 너무 안 나와서 낙담했습니다. 저는 김민철 단원별 1000제 기출집과 형법 형소법과 마찬가지로 5개년 전범위 기출집으로 회독했습니다. 단원별 3회독, 전범위 3회독씩 풀었고 김민철요약집을 통해 거의 전범위에 걸쳐 두문자화 했습니다. 한국사보다도 두문자가 절실한 과목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철저하게 빈틈없이 두문자로 틀어막았습니다.

체력 (46)

천미터 10

백미터 9

팔굽 9

악력 10

윗몸 8

평소에 운동 하시고 푸쉬업 윗몸은 매일 하세요. 많이 투자하지 말고 매일 한 시간씩만 운동을 하시되, 헬창 되지 마시고 시험을 위한 운동만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저처럼 수험기간만 길어지니까요.

천미터 뛸 때는 화이투벤 코에 뿌리고 뛰세요.

백미터는 뛸 때 아빠발가락에 고무줄 끼고 달리면 됩니다.

윗몸은 복근 테이핑 방법 있고요.

악력은 액체탄마 구해서 가실 수 있으면 구해서 가세요. 무조건...

이상 제가 드릴 수 있는 팁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