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78)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78)
  • 심정식
  • 승인 2020.10.2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합격생의 공통분모인 성실함은 모두 같다고 봅니다. 각 과목별 공부방법을 참고하시고 향후 경찰시험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0년 1차 경기남부청에 최종합격한 하영규입니다.

저는 4년간의 기나긴 수험기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계속된 낙방에 좌절하고 공부를 1년간 그만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지인의 소개로 인하여 경독사라는 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곳의 시스템을 보고 1년이라는 긴 공백기를 이겨낼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고 한 번만 경독사의 시스템을 그대로 따라만 가보자는 생각으로 공부를 시작하였고 원장님께서도 다시 새로운 공부습관을 만들어주셨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 한국사 95점

제게 한국사는 나름의 효자과목이었습니다. 전한길 한국사를 수강하였고 필기노트와 기출을 반복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고종훈 모의고사로 마무리 정리를 하였습니다. 기출과 필기노트만으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필기노트에 옮겨 적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갔습니다. 그리고 사료집은 따로 보지 않았습니다. 사료집에 나오지 않는 사료도 출제되었고 나온다 하더라도 그러한 방대한 사료의 양을 보는 것보다 개념을 정확히 익힌다면 사료는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필기노트를 중점으로 보고 기출은 2번정도만 풀었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기출이 아닌 경독사 문제나 모의고사를 통해 채워나가신다면 충분히 고득점 할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영어 50점

영어에 대해서는 참 말씀드리기가 부끄러운 점수입니다. 저는 항상 독해보다는 언어문제 문법문제에서 득점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저는 영어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절대 합격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하루 5시간은 끝까지 영어를 공부했습니다. 50점이라는 점수가 초라해 보이시겠지만 제가 영어를 제일 마지막에 풀었는데 풀기 시작할 때 15분가량 남아있었습니다. 앞에 10문제를 맞추고 뒤에 10문제는 풀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점수가 제가 영어에 투자를 했기 때문에 촉박한 시간 속에서 앞의 10문제를 모두 맞출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저는 이동기 영어를 수강하였습니다. 영어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잘 하신다 생각합니다. 제가 느낀 것은 여러 선생님을 듣는 것보단 한 선생님만 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커리큘럼대로 하게 되면 똑같은 것이 반복되고 단어와 문법이 더욱 빠르게 암기되었습니다. 그리고 너무 방대한 양의 단어를 외우기보단 중요단어를 반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3. 형법 90점

형법은 김중근 형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기본서를 주로 회독하고 기출은 2번 나머지는 60일 작전과 모의고사로 공부하였습니다. 형법의 경우에는 최신판례도 많이 나오며 문제 경향도 많이 바뀐 추세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보다는 다양한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기출만 본다면 고득점은 힘든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기출은 2번만 풀고 경독사에서 내어주시는 문제로 오답노트정리 모의고사 등을 통하여 많은 문제를 접할 수 있었고 고득점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4. 형소법 90점

형소법은 김대환 형소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형소법도 마찬가지로 기본서 주로하고 기출 2번 나머지는 경독사문제와 모의고사를 병행하였습니다. 형법 형소법은 기출로는 분명 한계가 있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를 통해 최신판례를 조금씩 보강하신다면 충분히 고득점 하실 수 있는 효자과목이 될 것입니다. 다소 부담이 가더라도 최신문제를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경찰학 75점

경찰학은 김민철 경찰학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휘발성이 가장 강한 과목이라는 생각이 들고 공부를 해도 점수가 오른다는 생각이 잘 들지 않았습니다. 저는 경찰학은 기출보다는 핵심요약집만을 계속 반복하여 보았습니다. 다른 과목들처럼 많은 양을 본다기보다는 영어처럼 매일 본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암기만 된다면 풀 수 있는 문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문제를 통하여 나올 수 있는 부분만 체크하고 핵심요약만 반복하며 부족한 부분은 경독사 모의고사 하프 등을 통해 보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이번 시험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합격할 수 있었다 생각했습니다. 저는 공부 할 때마다 뒷심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한 결점을 원장님께서 잡아주셨고 항상 저를 응원해 주시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아침기상, 공부시간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저는 경독사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냥 여기 있는 시간에는 무조건 공부만하자 여기서 주는 문제는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일단 풀자 정말 시간표대로 흘러가는 대로 공부했습니다.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끝까지 하시면 정말 좋은 결과 있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내용 속 강사, 저자, 교재 등에 대한 정보는 주관적인 견해임을 밝힙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