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77)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77)
  • 심정식
  • 승인 2020.10.1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0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합격생의 공통분모인 성실함은 모두 같다고 봅니다. 각 과목별 공부방법을 참고하시고 향후 경찰시험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 1차 서울청 여경 최종합격한 황예린입니다.

제 수험기간은 약 2년 입니다. 2018년 9월부터 학업과 병행하여 공통과목 기본인강을 들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공통과 함께 3법을 시작하였습니다. 매일 독서실에 가서 순공 10시간 이상씩 공부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19년도 1,2차 필기시험에 모두 떨어졌고 10,11월에 휴식을 하였습니다. 휴식기간 동안에 왜 필기시험에 떨어졌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았습니다. 성실하고 공부에 대한 의지도 있었지만 학습방향을 잘 잡지 못한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저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실 멘토 같은 분이 계시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고시촌에 여러 경찰학원이 있지만 그 중 경독사 시스템이 가장 적합한 것 같았습니다. 경독사는 출석체크, 휴대폰 제출, 일일테스트, 오답노트검사, 원장님과 상담 등 시스템이 잘 구축된 것 같았습니다. 상담을 했을 때도 원장님께서 학원운영에 대한 전문가로서 자부심과 열정을 보여주셔서 원장님께 큰 믿음이 생겼습니다. 실제로 공부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힘든 점이 있으면 원장님과 상담을 통해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오전마다 테스트를 보았기 때문에 제가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따로 보충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가 어느 정도 된 후에 오답노트를 한 번 보면 맨날 틀리는 부분만 틀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에 가까워질수록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보완하였습니다.

독서실에서 혼자 공부하던 저처럼 공부할 준비가 되어있는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언제 얼마큼 공부를 해야되는지 잘 모르는 학생분들께 경독사를 적극 추천합니다. 07:50까지 등원을 하고 핸드폰을 제출합니다. 오전에 테스트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오후에 원장님께 검사를 맡습니다. 검사를 맡을 때 원장님께서 따끔한 충고와 따뜻한 조언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원장님께서는 경찰공부를 해보셨던 선배님이기에 수험생이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부분도 이해해주시고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 한국사 85점

고등학교 때부터 진짜 싫어했던 과목이 한국사였습니다. 3번의 시험 동안 5점씩, 한 문제 더 맞았습니다. 공부시작하기에 앞서 원장님께 상담을 받았습니다. 윌비스 문제풀이 시작하기 전에 19년 11월, 12월은 기본서 부족한 부분만, 전한길 필기노트를 보면서 고종훈 900제 3번 정도 풀었습니다. 20년 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문제풀이 들어가면서 원유철 연표실록, 원유철 1단계, 원유철 2단계, 오태진 2단계, 오태진 근현대사 특강, 박찬 동형, 전한길 필기노트 문화사 봤습니다. 시험 두 달 전에는 전한길 필기노트보다는 제가 작년 두 번의 시험 준비하면서 봤던 연표실록이 더 익숙한거 같아 그 것만 봤습니다. 합격자들 대부분이 전한길 필기노트 본다는 말에 매우 불안했지만, 내용은 다 똑같을 것이라 생각해서 과감히 안 봤습니다. 시험 연기되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경독사에서 공부 잘하는 분께 찾아갔는데 그 분이 새로운 것을 하지 말고 1,2단계 반복하라고 하셔서 반복했습니다. 시험 전 날에 전과목 한 번씩 보고 싶었는데 한국사를 제일 먼저 풀기도 하고 너무 못해서 한국사만 봤습니다.

▣ 영어 80점

윌비스 아침특강 김현정 선생님 강력추천합니다! 하루 중에 아침특강 듣는 시간이 제일 재밌었고 그래서 더욱 영어에 흥미를 가졌던 것 같습니다. 김현정 선생님은 단어 동의어를 잘 알려주시고 문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십니다. 독해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혼자 꾸준히 해야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추가로 하승민 고득점 300제 풀었습니다.

단어- 남들 다 보기에 제석강1800 봤습니다. 근데 저는 문제풀이 형태보다는 단순하게 단어, 해석, 동의어, 예문 이렇게 되어있는 책이 보기 편했습니다. 마침 해커스 이벤트 당첨이 되어서 해커스영단어 노란색 책 봤습니다. 매일 아침, 오후, 저녁에 20분씩 틈틈이 봤습니다.

문법- 손진숙 900제 한 번 풀었습니다. 그 후에는 아침특강만 했습니다. 김현정 선생님께서 너무 잘 가르쳐주셔서 따로 공부 안했던 것 같습니다.

독해-EBS수능특강 한 번, 고득점 300제 두 번 정도 풀었습니다. 고득점 300제가 문제유형별로 총 8파트가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 날 기분에 따라 풀고 싶은 파트 4개 정해서 4문제씩, 총 16문제 풀었습니다. 하기 싫은 날은 2개 파트 정도만 4문제씩, 8문제 풀었던 것 같습니다. 독해는 풀고 답 확인하고 해설 따로 안 봤습니다. 독해는 해설을 읽어버리면 다시 풀 때 내용이 기억나서 소용없는 거 같았기 때문입니다. 독해는 꾸준히 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형법 95점

11월 12월에 기본서 보면서 내용 리마인드하고 원기총 총론파트만 인강을 들었습니다. 그 후에는 원기총만 반복해서 문제 풀었습니다. 그리고 경감님께서 설명회 때 김종욱 선생님 조문학설 책 추천하셔서 바로 구매했습니다. 학설파트만 인강 따로 듣고 그 후에는 전체적으로 계속 반복했습니다.

1월부터 윌비스 문제풀이 커리큘럼 따라갔습니다. 네친구 요약강의, 1단계 진도별 인강, 2단계 동형인강, 마무리특강 들었습니다. 그리고 김종욱 선생님 조문학설은 계속 봤습니다. 최신판례는 19년 1, 2차는 김원욱 선생님 교재를 봤었는데, 20년도에 김종욱 선생님 최신판례 특강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김종욱 선생님 최신판례 봤습니다. 제가 보았던 조문학설책, 최신판례책은 얇고 중요한 내용만 담겨있었기 때문에 시험 전 날까지 빠르게 여러 번 회독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총론파트는 다 맞았습니다. 김종욱 선생님 적극추천 합니다.

▣ 형사소송법 90점

11월 12월에 신광은 선생님의 기출문제집 신의 한수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1월부터 윌비스 문제풀이 커리큘럼 따라갔습니다. 네친구 요약강의, 1단계 진도별 인강, 2단계 동형인강, 마무리특강 들었습니다.

▣ 경찰학개론 75점

11월 12월에 경찰학 네친구보면서 기출문제 풀었습니다. 1월부터 윌비스 문제풀이 커리큘럼 따라갔습니다. 네친구 요약강의, 1단계 진도별 인강, 2단계 동형인강 들었습니다. 경독사에서 제공하는 정진천 선생님 경찰학문제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네친구에서 못 봤던 부분은 따로 프린트해서 책에 붙여놨습니다.

지난 5월 31일에 필기시험 끝난 후 길거리에서 울면서 채점했던 때가 어제 같은데 체력, 면접을 걸쳐 8월 최종합격자 명단에 제 수험번호까지 확인하고 끝이 났습니다. 필기시험 준비할 때는 과거에 재수했던 경험을 살려서 아무 생각없이 공부만 했습니다. 오히려 이제까지 공부 밖에 해본 적이 없던 저는 체력과 면접 준비하는 기간 동안에 불안해하며 잠도 못자고 우울한 시기를 보냈던 거 같습니다. 필기시험은 관문일 뿐이고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니까 모두 끝까지 긴장을 놓치지 말고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