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87) / 문제해결능력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87) / 문제해결능력
  • 서지수
  • 승인 2020.10.1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서지수 주임 연구원(wikys@ubion.co.kr)
 

1. 문제해결능력_문제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의 하위 능력 중 문제처리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 및 적용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일련의 능력을 의미한다. 관련하여 문제해결 절차 및 분석과 관련된 이론(SWOT, 3C, Logic-tree)이 출제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2. 문제처리능력 유형 문제 풀이 방법

문제처리능력에서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첫째는 앞서 설명한 문제처리와 관련된 이론을 물어보는 유형이고, 둘째는 사례를 주고 해당 사례에서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 및 방법을 물어보는 유형이다. 첫 번째 유형은 관련 이론들만 정확히 숙지하고 있으면 크게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유형은 정말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사례들이 제시되므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3. 문항예시

1. OO기업의 J 대리는 SWOT 분석을 통하여 새롭게 진출할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J 대리가 SWOT 분석의 초안으로 잡은 내용이 다음과 같다고 할 때, SO 전략을 활용하는 경우에 확인해야 할 내용들로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OO기업 내부 상황 분석>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

기존 사업 수익성 악화로 재무 상태 불안

기존에 가지고 있던 유통망 공유 가능

진출 사업에 대한 경험 부족

<진출 사업의 시장 상황 분석>

유사 분야의 기업들이 진입 가능

해당 분야 전문 인력의 높은 인건비

관련 시장의 급격한 성장

관련 사업 진출 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해설>

유형 : 문제처리능력 정답:

콕 집어서 이것만!!

문제처리능력과 관련되어 가장 자주 출제되는 이론인 SWOT 분석과 관련된 문제이다. SWOT 분석은 문제해결능력 뿐만 아니라 조직이해능력에도 출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본 내용과 더불어 활용 전략까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정답 Quick View

환경을 내부와 외부로 구분하여 내부의 강점과 약점,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 것을 SWOT 분석이라고 한다. SWOT 분석의 SO 전략은 회사의 강점을 활용하여 시장 기회를 공략하는 전략이므로, 회사의 강점, 시장 기회와 관련된 리스트를 확인해야 한다.

강점 - ,

약점 - ,

기회 - ,

위협 - ,

 

2. 다음은 신입사원 K‘A제품의 이익증가현상을 Logic Tree 기법으로 분석한 것이다. ~중 적절한 분석을 고르시오.

① ⓐ

② ⓑ

③ ⓒ

없음

<해설>

유형 : 문제처리능력 정답:

정답 Quick View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면 비용은 절감될지 모르지만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적절한 분석이 아니다.

위탁업체 판매수수료를 상승시키거나 고급디자인으로 변경하는 것은 판매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하는 원인이므로 적절한 분석이 아니다.

고품질 원재료를 사용하여 제조원가가 상승하면 생산비용은 절감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하므로 적절한 분석이 아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